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2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조건부 서식으로 셀 배경색을 지정하는 바른 수식을 묻고 있다.


29. 다음 중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여 [A2:C5] 영역에 EXCEL과 ACCESS 점수의 합계가 170이하인 행 전체에 셀 배경색을 지정하기 위한 수식으로 옳은 것은?


[그림0] 엑셀 조건부서식 보기


① =B$2+C$2<=170 =$B2+$C2<=170

③ =$B$2+$C$2<=170 ④ =B2+C2<=170


풀이 :


엑셀 조건부 서식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조건을 만족하는 행들에만 셀 배경색을 지정해 보자.


엑셀 조건부 서식 문제 풀이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서식이 적용될 범위와 적용 기준이 되는 조건식이 필요하다.


조건부 서식 적용 범위 : A2:C5 영역

조건부 서식 지정 조건 : (EXCEL+ACCESS)<=170


이제, 조건부 서식을 적용해 본다.


1. 적용범위 선택 : 조건부 서식이 적용될 A2:C5 을 셀 범위 선택한다.


[그림1] 엑셀 조건부 서식 범위 선택[그림1] 조건부 서식 적용 범위 선택



2. 조건부 서식 실행 : 리본 메뉴 > 홈 > 조건부 서식 > 새 서식 규칙 을 실행한다.


3. 규칙 유형 선택

규칙 작성 창이 열리면 먼저, 유형을 선택한다. 문제에서는 수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마지막의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을 선택한다.


유형 선택에 따라 규칙을 편집하는 창의 모습이 바뀔 수 있다. 수식을 선택한 지금은 수식 입력공간이 보인다.

문제는 '이 공간에 어떤 수식을 입력하여야 문제의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는가?' 를 묻고 있다.


[그림2] 조건부 서식 새 규칙 수식 유형[그림2] 조건부 서식 새 규칙 수식 유형



4. 규칙 설명 편집

위 서식 지정 조건( EXCEL+ACCESS<=170 )에 기초하여 수식 작성하려면, EXCEL 값의 첫 셀 B2, ACCESS 값의 첫 셀 C2 참조가 필요하다.


=B2+C2<=170


산술연산이 논리연산에 우선하기에 괄호는 필요없다. 문제 요구에 기본이 되는 수식이다.

그러나, 이 수식은 참조방법에 문제가 있다.


이 수식은 조건부서식 적용범위 첫 셀부터 비교되고, 상대참조이기에 적용 셀이 바뀜에 따라 참조도 행/열방향 모두 바뀌게 된다.

A2 셀에서는 위 수식으로 조건 비교되지만, A3 셀에서는 B3+C3 가, C3 셀에서는 D3+E3 가 170과 비교되는 것이다.


이는( C3 ) 문제가 말하는 EXCEL 값 + ACCESS 값의 비교가 아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참조가 열방향(수평)으로 변경되지 못하게 고정해 주어야 한다.

( 한 셀의 수식이 동일행 전체에서 비교되려면, 열참조가 변경되면 안 되기 때문이다. )


혼합참조를 사용하는 것이다. 열을 고정해 변경되지 않게 하고, 행을 상대참조로 변경되게 하면 다음의 수식을 얻는다.


=$B2+$C2<=170


이 수식이 C3 셀에 적용되어도 행만이 변경되기에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문제가 요구하는 조건부 서식의 수식은 이것이다. 그래서 정답은 2번) 보기이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수식에서 연산자 종류에 따른 계산 우선 수위

[엑셀] 상대 참조, 절대 참조, 혼합 참조의 차이 배우기


5. 서식 지정하기 : 수식이 완성되면, 그 아래 서식 버튼을 눌러 셀 배경색을 지정해 준다.


관련 게시물 :

[엑셀 문답] 조건부 서식에서 수식 사용의 기본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28번 엑셀 수식 조건부서식



자주 출제되는 조건부 서식에서 수식 사용법 문제이다.

핵심은 "조건부 서식에서의 수식은 논리식이라는 것, 참조방법(상대, 절대, 혼합)을 확인하라는 것" 이다.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28번 엑셀 이름 정의 규칙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