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1번을 풀이한 것이다. 

결과가 다른 엑셀 함수식을 찾는 문제이다. 이 문제의 기본은 "각 함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이다. 확인해 보자.


31.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의 [A2] 셀에 수식을 작성하는 경우 수식의 결과가 다른 하나는?


[그림0] 엑셀 문자열 찾기 함수식 보기

① =MID(A1,SEARCH("대",A1)+2,5)

② =RIGHT(A1,LEN(A1)-2)

=RIGHT(A1,FIND("대",A1)+5)

④ =MID(A1,FIND("대",A1)+2,5)


풀이 :


엑셀에서 사용되는 문자열 함수를 기본으로 하는 함수식이다. 이에 찾기 함수가 중첩되어 있기도 하다.

다른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식을 찾아보자. 중첩된 함수는 안쪽부터 해결한다.


문제의 함수들 간략 설명:

MID( 문자열, 시작위치, 글자수 ) : 해당 문자열의 시작위치에서 글자수 만큼의 문자들을 반환하다.

RIGHT( 문자열, 글자수 ) : 해당 문자열 오른쪽에서 글자수 만큼의 문자들을 반환한다.

LEN( 문자열 ) : 해당 문자열의 글자수를 결과로 반환한다.

FIND( 찾는값, 문자열, [시작위치] ) : 찾는값 을 문자열 의 시작위치 부터 찾아 그 위치를 숫자 반환. 대소문자구분, 와일드카드 사용불가

SEARCH( 찾는값, 문자열, [시작위치] ) : 찾는값 을 문자열 의 시작위치 부터 찾아 그 위치를 숫자 반환. 대소구분안함, 와일드카드 사용가


참고 : 문제에서의 FIND 함수와 SEARCH 함수는 문자열이 한글이라 대소문자구분과도 상관이 없고, 와일드카드문자도 사용되지 않아 결국은 같은 기능을 하고 있다.


엑셀 중첩 문자열 함수식 풀이


[그림1] 엑셀 문자열과 찾기 함수의 중첩[그림1] 엑셀 문자열과 찾기 함수의 중첩



1번) =MID(A1, SEARCH("대", A1)+2, 5)


함수가 중첩되어 있다. 이때는 안쪽의 함수식부터 풀어 간다.


=SEARCH("대", A1)


A1 셀( 대한상공대학교 )에서 "대" 라는 문자열의 위치를 찾는다. 시작위치 인수가 생략되어 처음부터 검색한다. 

결과는 "대한..." 의 1번째 글자. 따라서, 1이 반환된다.


=MID(A1, 1+2, 5)


A1 셀의 문자열, "대한상공대학교" 의 3번째 글자( "상" )부터 5자를 반환한다. "상공대학교" 가 결과로 반환된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MID 함수로 요구 위치에서 텍스트 추출하기

[컴활 2급 함수]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SEARCH 와 SEARCHB 함수


2번) =RIGHT(A1, LEN(A1)-2)


마찬가지로 중첩이다. 안쪽의 글자수를 얻는 LEN함수 부터 풀어간다.


=LEN(A1)


A1 셀에 포함된 문자열의 개수를 숫자로 반환한다. "대한상공대학교", 총 7자이다. 7 이 결과 반환된다.


=RIGHT(A1, 7-2)


A1 셀의 오른쪽 끝에서 7-2=5 글자를 얻어 결과 반환한다. "상공대학교" 가 결과 반환된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RIGHT 함수로 텍스트의 오른쪽에서 문자열 추출

[컴활 1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문자수 계산, LEN 함수


3번) =RIGHT(A1, FIND("대", A1)+5)


=FIND("대", A1)


A1 셀의 문자열, "대한상공대학교" 에서 "대" 를 찾는다. 시작위치가 생략되어 처음부터 검색하고 결과로 1을 반환한다.


=RIGHT(A1, 1+5)


A1 셀, "대한상공대학교" 의 오른쪽을 기준으로 6자를 추출한다. "한상공대학교" 가 결과로 반환된다.


관련 함수 :

[컴활 2급 함수]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FIND 와 FINDB 함수 - 문자열


4번) =MID(A1, FIND("대", A1)+2, 5)


=FIND("대", A1) : 3번 보기의 풀이처럼 1 을 결과 반환하다.


=MID(A1, 1+2, 5) : 1번 보기의 풀이처럼 "상공대학교" 를 반환한다.



엑셀에서 문자열을 찾고 필요한 문자들만을 추출하는 능력을 테스트하는 문제이다.


엑셀의 핵심 문자열 함수 LEFT, MID, RIGHT, LEN 등과 찾기 함수의 대표격인 FIND, SEARCH 함수가 중첩되어 사용되었다.

함수들이 중첩되어 있다고 당황하지 말고, 가장 안쪽의 수식부터 차례로 밖으로 풀어 나오면 된다.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30번 엑셀 매크로 실행 방법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