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2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에서 날짜와 시간 데이터 작동 원리와 관련 함수에 대한 문제이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32. 다음 중 엑셀의 날짜 및 시간 데이터 관련 함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날짜 데이터는 순차적인 일련번호로 저장되기 때문에 날짜 데이터를 이용한 수식을 작성할 수 있다.

② 시간 데이터는 날짜의 일부로 인식하여 소수로 저장되며, 낮 12시는 0.5로 계산된다.

③ TODAY 함수는 셀이 활성화 되거나 워크시트가 계산될 때 또는 함수가 포함된 매크로가 실행될 때마다 시스템으로부터 현재 날짜를 업데이트한다.

WEEKDAY 함수는 날짜에 해당하는 요일을 구하는 함수로 Return_type 인수를 생략하는 경우 '일월화수목금토' 중 해당하는 한 자리 요일이 텍스트 값으로 반환된다.


풀이 :


엑셀이 날짜, 시간을 관리하는 원리와 관련 두 함수( TODAY, WEEKDAY )에 대한 설명이다. 보기를 하나씩 살펴보자.


엑셀 날짜와 시간 문제 풀이


1번) 날짜 일련번호


엑셀은 날짜를 일련번호로 관리한다. 이는 1900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해당 날짜까지 경과된 일수를 숫자로 표시하는 것이다.

만일, 1900-01-10 이 입력되었다면, 기준일부터 10일이 경과되었기에 이 날짜는 10과 같은 값으로 계산 수식에 이용될 수 있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엑셀에서의 날짜 데이터 개념과 처리 - 일련번호



[그림1] 엑셀 날짜와 시간 기본형식과 일반형식[그림1] 엑셀 날짜와 시간 기본형식과 일반형식



2번) 시간 일련번호


엑셀은 시간 데이터 역시 일련번호로 관리한다. 1일, 24시간을 1로 보고 해당 시간을 상대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래서, 시간 일련번호는 0 ~ 1 사이의 범위이다. 즉, 시간 일련번호는 소수라는 것이다.


또, 날짜와 시간이 함께 입력될 경우, 일련번호로 데이터를 확인하면, 날짜.시간 의 형식으로 값이 표시된다.


예로, 2018-01-30 12:00 처럼 날짜와 시간이 동시 입력되었고, 이 셀의 표시형식을 '일반' 으로 보면, 43130.5 과 같은 값이 된다. 2018-01-30 의 날짜 일련번호가 43130, 12:00 PM 의 시간 일련번호가 0.5 인 것이다.


시간 데이터가 날짜의 일부로 처리된다는 보기의 설명은 이것을 말한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엑셀에서의 시간 데이터 처리 방법 - 일련번호


3번) TODAY 함수 새로고침


오늘 날짜를 얻는 엑셀 함수 TODAY, 이 함수의 결과는 언제 다시 갱신될까? 


입력된 TODAY() 함수식은 워크시트가 다시 열리거나, 시트의 셀이 변경되면 재계산된다. (워크시트 계산)

또, 함수가 포함된 매크로가 있다면, 실행될 때마다, 현재 날짜는 업데이트 된다.

( 매크로가 함수를 포함하지 않더라도 셀을 변경한다면 TODAY 함수는 갱신 )


그런데, "셀이 활성화 되거나" 라는 부분은 조금 애매하다.

TODAY 함수식이 입력된 셀에 셀포인터가 위치하여도, 재계산은 없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오늘 날짜 반환 TODAY 함수 배우기


4번) WEEKDAY 함수 반환값


엑셀 WEEKDAY 함수는 해당 날짜의 요일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WEEKDAY(날짜, 반환유형)  의 형태로 함수가 작성되고,

반환유형( Return_type )이 생략된다면 기본값 1이 적용되어 일-토 의 순서가 1-7 과 매칭되어 숫자로 반환된다.


[그림2] 엑셀 WEEKDAY 함수 리턴타입[그림2] 엑셀 WEEKDAY 함수 리턴타입



4번 보기의 오류는 "...텍스트로 반환..." 이다. WEEKDAY 함수는 요일과 매칭되는 숫자 1-7 혹은 0-6 을 반환하기 때문이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WEEKDAY 함수로 한글 요일 추출하기



엑셀은 날짜와 시간을 일련번호로 관리하고 날짜와 시간이 함께 사용될 때는 시간이 날짜의 일부(소수)가 된다.


또, TODAY 함수의 결과는 필요에 따라 언제든 갱신된다. 오늘 날짜를 얻었지만, 내일 시트를 열면 내일 날짜가 보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WEEKDAY 함수는 텍스트를 반환하는 함수가 아니다. 날짜에 해당하는 요일을 숫자(1-7, 0-6)로 반환한다.


이상이 문제에서 배워야할 핵심이다. 열공하시길..

( 3번 보기가 애매하여도 보다 더 잘못된 설명은 4번이다. )


정답 : 4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31번 엑셀 문자열 함수식 결과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