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3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시트 보호에 대한 설명들이다. 틀린 설명을 가려보자.


33. 다음 중 시트 보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차트 시트의 경우 차트 내용만 변경하지 못하도록 보호할 수 있다.

② '셀 서식' 대화상자의 '보호' 탭에서 '잠금'이 해제된 셀은 보호되지 않는다.

시트 보호 설정 시 암호의 설정은 필수 사항이다.

④ 시트 보호가 설정된 상태에서 데이터를 수정하면 경고 메시지가 나타난다.


풀이 :


엑셀의 시트 보호는 데이터 추가 삭제 이동을 보호하는 장치이다.

엑셀 옵션을 열고 '보호' 탭을 보면 '잠금' 옵션이 있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만 '시트보호' 가 동작한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7번 엑셀 시트 보호


엑셀 시트 보호 문제 풀이

엑셀 시트 보호는 홈 탭 > 셀 그룹 > 서식 > 시트 보호 혹은 검토 탭 > 변경 내용 그룹 > 시트 보호 에서 실행할 수 있다.


1번) 차트 시트의 시트 보호


차트를 하나의 시트로 작성한 '차트 시트' 의 경우, 시트 탭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바로가기 메뉴를 보면 '시트 보호' 메뉴가 보인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시트 보호 창이 뜨고, 차트의 내용과 개체를 선택하여 이를 보호할 수 있다. 


[그림1] 엑셀 차트 시트 보호 실행과 설정[그림1] 엑셀 차트 시트 보호 실행과 설정



'시트 보호' 창에서 '보호할 대상' 으로 '내용' 을 설정하면 차트 시트의 모든 내용을 삭제하거나 변경할 수 없다.

이렇게 보호된 차트의 계열을 변경하려고 마우스 우클릭해 보면 다음과 같이 모든 메뉴가 비활성화 되어 표시된다.


[그림2] 엑셀 차트 시트 보호 대상 내용[그림2] 엑셀 차트 시트 보호 대상 내용



차트 시트의 경우도 [시트 보호]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바른 설명.


참고1 : 차트 시트의 시트 보호

내용 : 차트의 일부 항목을 변경할 수 없다. 원본 변경시 차트는 계속 변경.

개체 : 도형, 텍스트 상자, 컨트롤 등의 그래픽 개체를 변경할 수 없다.


2번) 잠금 해제 셀의 시트 보호


시트 보호를 설정하였다 해도, 이전에 셀 서식 > 보호 탭 > 잠금 이 비활성화(해제) 되었다면, 해당 셀은 시트 보호가 동작하지 않는다. 시트 보호는 잠금 옵션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만 동작하는 기능이다. 바른 설명.


3번) 시트 보호의 암호 설정


엑셀 시트 보호를 설정시 시트 보호를 함부로 해제하지 못하게 암호를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암호 설정은 옵션이다. [그림1 참고] 

암호는 필수 설정 사항이 아니므로 암호 설정이 없더라도 시트 보호를 실행할 수 있다. 따라서, 3번) 보기는 틀린 설명. 


참고로, 차트 시트와 달리 일반 시트에는 암호 설정에 '옵션' 텍스트를 표시하지 않는다. 


[그림3] 엑셀 시트 보호 암호 설정 옵션[그림3] 엑셀 시트 보호 암호 설정 옵션



하지만, 옵션 설정임은 동일하기에 암호 없이도 시트 보호가 가능하다.


4번) 시트 보호 상태의 수정


데이터가 입력된 시트가 '시트 보호' 설정되어 있다. D2 셀의 'B사' 를 수정하려 한다면 그 아래의 경고 대화상자가 열린다.


[그림4] 엑셀 시트 보호 설정 후 셀 변경 오류[그림4] 엑셀 시트 보호 설정 후 셀 변경 오류



셀 변경을 위해서는 먼저, 시트 보호를 해제해 주어야 한다. 만일 암호까지 걸려 있다면, 암호를 입력해 주어야 보호 기능을 해제할 수 있고, 셀을 수정할 수 있다.



엑셀 작업시 자신도 모르는 사이 오류를 범하여 힘들게 해놓은 작업물을 망칠때가 있다.

엑셀 시트 보호 기능으로 이럴 때 '시트 보호' 를 했다 풀었다 하면서 작업 문서를 보호할 수 있다.


마지막, 아래 두가지 사항은 반드시 확인하고 가자.

시트 보호는 암호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누구나 해제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 시트 보호가 적용되는 범위는 셀 서식 > 보호 탭 > 잠금 이 활성화된 셀 영역내이다.


관련 문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34번 엑셀 통합 문서 공유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36번 엑셀 암호 설정 저장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32번 엑셀 날짜와 시간 원리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