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EVEN 함수는 전달된 값을 0 에서 멀어지는 방향의 짝수로 라운딩하는 함수이다.

라운딩은 가까운 수로 어림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반올림 등으로 표현한다.


엑셀 EVEN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된 인수와 가장 가까운 짝수 정수로 (양수는 올림하고 음수는 내림하여) 라운딩한다.

구문 : EVEN( number )

인수 :

number : 짝수로 어림하고 싶은 수( 올림 또는 내림하려는 숫자 )


엑셀 EVEN 함수 사용 예제

몇 가지 예제로 EVEN 함수를 배워본다.


사용 예제1 : =EVEN( 11 )

사용 결과1 : 12


전달된 number 인수가 11 이다. 이 인수와 가장 가까운 짝수는 10 과 12 이다.

그런데, EVEN 함수는 어림수를 결정하는 방향이 0 에서 멀어지는 쪽이다.


그래서, 12 가 11 과 가장 가까운 짝수인 정수로 결정되고 반환된다.



[그림1] 엑셀 짝수 라운딩 함수 EVEN[그림1] 엑셀 짝수 라운딩 함수 EVEN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ROUND 함수로 지정 자릿수에서 반올림하기

[엑셀 모바일] ROUNDUP 함수로 지정 자릿수에서 자리 올림하기


사용 예제2 : =EVEN( 3.4 )

사용 결과2 : 4


EVEN 함수의 전달 인수는 3.4 의 소수이다. 이 수와 가장 가까운 짝수를 찾는다.

0 에서 멀어진다는 것은 양수에서는 업( 올림 ), 음수에서는 다운( 내림 ) 이다.


그래서, 양수인 3.4 의 가장 가까운 짝수 4 가 결과 반환된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INT 함수로 가장 가까운 정수로 자리 내림하기


사용 예제3 : =EVEN( 0 )

사용 결과3 : 0


number 인수로 0 이 전달되었다. 여기서, 엑셀 EVEN 함수는 0 을 짝수로 처리한다.

그래서, 가장 가까운 짝수로 어림하는 EVEN 함수는 짝수가 전달되었기에 그 값을 그대로 반환하는 것이다.


0 을 짝수로 처리하는 이유는 보다 큰 짝수와도, 보다 작은 짝수와도 크기( 간격 )가 같기 때문이다.


관련 함수 : [기타 함수] 엑셀 MROUND 함수로 가까운 배수에 업다운하기


사용 예제4 : =EVEN( -11 )

사용 결과4 : -12


EVEN 함수로 -11 의 음수가 전달된다. 음수일 때, EVEN 함수는 전달된 수보다 작은 짝수를 결과 반환한다.

그래서, -11 보다 작은 짝수 정수 -12 가 결과로 반환된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ROUNDDOWN 함수로 지정 자릿수에서 내림하기



엑셀의 라운딩 함수들은 양수일 때와 음수일 때의 어림수 계산 방법이 다른 함수가 여럿 있다. EVEN 함수도 그중 하나다.

엑셀 EVEN 함수는 0 에서 멀어지는 방향의 다음 짝수를 어림수로 계산하기에 양수는 올림이, 음수인 경우 내림이 적용된다.


관련 함수 : [기타 함수] 엑셀 홀수로 라운딩하는 ODD 함수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