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배포하고 있는 2018년도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연습문제를 함께 풀어 보자.


해당 연습문제 : 2급 엑셀 예제.zip


컴퓨터활용능력 실기는 기본작업 20점, 계산작업 40점, 분석작업 20점, 기타작업 20점 배점.



문제4. 기타작업(20 점) 주어진 시트에서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1. ‘매크로작업’ 시트의 [표] 에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매크로를 현재 통합 문서에 작성하고 실행하시오. (각 5점)


..... 이전 게시물 계속 .....


② [A3:E3] 영역에 채우기 색 ‘표준 색-노랑’ 을 적용하는 매크로를 생성하고, 매크로 이름을 ‘채우기’로 지정하시오.

▶ [도형]-[기본 도형]의 ‘빗면( )’을 동일 시트의 [D10:E11] 영역에 생성하고,

텍스트를 ‘채우기’로 입력한 후 도형을 클릭할 때 ‘채우기’ 매크로가 실행되도록 설정하시오.


※ 셀 포인터의 위치에 상관없이 현재 통합문서에서 매크로가 실행되어야 정답으로 인정됨


풀이 :


매크로작업2 역시, 매크로 기록 > 작업 > 매크로 중지 > 도형.양식 삽입 > 매크로 지정 의 순서로 진행된다.


ㄱ. 리본 메뉴 > 보기 탭 > 매크로 > 매크로 기록 실행.

ㄴ. 매크로 기록 창이 뜨면, 매크로 이름을 '채우기' 로 지정하고 확인 버튼으로 기록 시작.


[그림7] 엑셀 채우기 매크로 기록 시작[그림7] 엑셀 채우기 매크로 기록 시작



ㄷ. A3:E3 영역을 선택하고, 리본 메뉴 > 홈 탭 > 글꼴 그룹 > 채우기 에서 표준색-노랑 을 선택한다.


[그림8] 엑셀 표준색-노랑 채우기[그림8] 엑셀 표준색-노랑 채우기



ㄹ. 리본 메뉴 > 보기 탭 > 매크로 > 기록 중지 선택으로 매크로 기록 완료.


[그림9] 엑셀 셀 채우기 매크로 기록 중지[그림9] 엑셀 셀 채우기 매크로 기록 중지



ㅁ. 리본 메뉴 > 삽입 탭 > 일러스트레션 그룹 > 도형 > 빗면 을 시트에 삽입한다.


[그림10] 매크로 지정할 빗면 도형 삽입[그림10] 매크로 지정할 빗면 도형 삽입



ㅂ. D10:E11 영역에 셀 밀착을 위해 Alt 키를 누르고 '빗면' 도형을 삽입한다. 

ㅅ. 삽입된 '빗면' 도형에 마우스 우클릭하고, '텍스트 편집' 을 실행한다.

ㅇ. '채우기' 로 텍스트를 입력하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매크로 지정' 한다.


[그림11] 도형에 텍스트 입력과 매크로 지정[그림11] 도형에 텍스트 입력과 매크로 지정



ㅈ. 매크로 지정 창이 뜨면, 채우기 매크로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


[그림12] 엑셀 빗면 도형 매크로 지정[그림12] 엑셀 빗면 도형 매크로 지정



ㅊ. A3:E3 의 서식을 지우고, 매크로 지정된 '빗면' 도형을 클릭하여 매크로 동작을 확인한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1회-31번 엑셀 매크로 주요 특징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6년1회A형 기출문제 풀이-기타작업



확인!! " ※ 셀 포인터의 위치에 상관없이 ... 매크로가 실행되어야 정답 ... " ,  이 구문이 말하는 것은 '매크로 기록' 시작시의 셀 포인터 위치가 매크로 작업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셀 포인터는 매크로 작업과 상관없는 곳에 놓고 기록을 시작하자.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의 매크로는 어려운 엑셀 작업은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다양한 작업 과정으로 많은 시간을 빼앗길 수도 있다. 이를 참고하고, 컴활 실기 시험은 분석작업 > 기본작업3,2 > 계산작업 > 기타작업 > 기본작업1 의 순서를 추천한다.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 기타작업 풀이 -3 에서 계속 ....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