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INFO 함수를 활용하면, 현재 작업 환경의 주요 정보를 텍스트 문자열로 얻을 수 있다.

엑셀 INFO 함수는 전달인수도 텍스트 문자열이고, 반환값도 텍스트 문자열이다. 이를 기억하자.


엑셀 INFO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된 텍스트 인수에 맞는 현재 환경 정보를 텍스트 문자열로 반환한다.

구문 : INFO( type_text )

인수 :

type_text : 텍스트 문자열로 전달되는 이 인수는 반환될 정보를 지정

노트1 : type_text 가능 정보 인수

"directory" : 현재 통합문서의 저장 폴더 경로

"numfile" : 현재 열려있는 통합문서의 활성 시트수

"origin" : 현재 통합문서의 왼쪽 상단 셀과 현재 보이는 영역의 왼쪽상단 셀 반환

"osversion" : 현재 운영체제의 버전

"recalc" : 현재 엑셀의 재계산 모드 반환( 수식탭 > 계산옵션 )

"release" : 현재 엑셀의 버전

"system" : 현재 OS 환경( "pcdos" = 윈도우, "mac" = 매킨토시 )

엑셀 INFO 사용 예제

type_text 인수를 모두 사용해 보면서 INFO 함수를 확인하자.


[그림1] 엑셀 INFO 함수 다양한 인수의 의미[그림1] 엑셀 INFO 함수 다양한 인수의 의미



사용 예제1 : =INFO( "directory" )

사용 결과1 : C:\Users\*****\


type_text 인수가 "directory" 이다. 이는 현재 통합문서의 저장 경로를 반환한다.

따라서, 현재 예제 통합문서가 저장된 파일 경로가 텍스트로 반환된다.


만일, 저장되지 않은 엑셀 통합문서라면, 엑셀 옵션의 저장 카테고리의 '기본 로컬 파일 위치' 가 표시된다.

참고로, 파일 저장후 재실행시는 다시, 엑셀 옵션의 저장 폴더가 표시된다. 이 부분 오류가 있는 듯하다.


관련 함수 : [컴활 1급] 엑셀 CELL 함수로 셀의 다양한 정보 얻기


사용 예제2 : =INFO( "numfile" )

사용 결과2 : 2


"numfile" 의 type_text 인수가 INFO 함수로 전달된다. 이는 현재 열려있는 통합 문서의 활성 시트수를 얻는다.

SHEETS 함수가 현재 통합 문서의 시트수를 얻는 것과 다른 부분이다. 그러나, 이 함수와 너무도 유사하다. 연결하여 기억하자.


관련 함수 : [기타 함수] 엑셀 SHEETS 함수, 참조하는 시트 갯수 계산


사용 예제3 : =INFO( "origin" )

사용 결과3 : $A:$A$1


"origin" 이 type_text 인수로 전달된다. 이는 현재 통합문서의 시트 시작셀과 화면에 보이는 시작셀을 콜론으로 구분하여 반환한다. 

( 시트 시작셀 : 보이는 왼쪽상단 시작셀 = $A:$A$1 )


사용 예제4 : =INFO( "osversion" )

사용 결과4 : Windows (64-bit) NT :.00


운영체제의 버전을 얻기 위해 INFO 함수에 "osversion" 이 인수로 전달된다. 이는 운영체제 버전을 반환하는 함수식이다.


사용 예제5 : =INFO( "recalc" )

사용 결과5 : 자동


"recalc" 인수는 엑셀의 재계산 방법이 무엇으로 설정되어 있는지를 반환한다.

이는 엑셀 수식 탭 > 계산 옵션 에서의 설정을 따른다. ( 단, 데이터 표만 수동은 자동으로 처리 )


관련 함수 : [엑셀 기초] 수식 계산 방법을 자동/수동으로 설정


사용 예제6 : =INFO( "release" )

사용 결과6 : 16.0


"release" 가 type_text 인수로 전달되었다. 이는 엑셀의 버전을 얻는 인수이다.

그래서, INFO 함수는 엑셀 버전을 결과로 반환한다.


사용 예제7 : =INFO( "system" )

사용 결과7 : pcdos


"system" 이 INFO 함수로 전달되었다. 이 인수는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이 윈도우 체제인지, 매킨토시 체제인지를 반환한다.

윈도우라면, "pcdos" 를 반환하고, 맥이라면, "mac" 을 결과로 반환한다. "osversion" 인수와 구분하여 기억하자.


관련 함수 : [컴활 1급] 엑셀 TYPE 함수로 데이터 타입을 대표하는 정수 얻기


엑셀 INFO 주요 오류

INFO 함수를 사용하면서 자주 만나는 오류이다.

- type_text 인수가 "memavail", "memused" 라면, #N/A! 오류 발생 (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옵션이기 때문 )

- type_text 인수가 다른 잘못된 값이라면, #VALUE! 오류 발생



엑셀이 운영되고 있는 환경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를 얻는 함수가 INFO 인 것이다. 이 함수명만 기억해 두면, 인수 삽입시 사용가능 인수들이 목록으로 나열될 것이다. 한 번 익혀두면, 옵션명만 보아도 반환 정보가 생각나게 된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