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컴활) 실기 2급과 3급 함수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활용능력 1급도 차후 함께 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함께 해 드릴 엑셀 함수들은 컴활 실기 3급 통계 함수들입니다. 엑셀에서는 기초적인 함수 몇과 잘 쓰이지 않는 함수 둘입니다.

-AVERAGE, MAX, MIN, RANK, VAR, STDEV, COUNT

자 천천히 살펴 봅시다.


1. 엑셀 AVERAGE 함수

정의: 평균을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형식: =AVERAGE(수치1,수치2,....)
사용방법: =AVERAGE(10,20,30)
사용결과: 함수의 인수들 10,20,30 의 평균, 그러니까 (10+20+30)/3 을 한 결과 , 20 을 결과로 추출합니다.

단순한 엑셀 함수이지만 예제 하나 풀어 볼까요? ^^


기출 예제: 교양[B3:B8], 영어[C3:C8], 컴퓨터[D3:D8] 영역에 대해 평균[B8:D9]을 구하시오. (컴활 3급 2회 B형)
-HOUR, ABS,AVERAGE 중 알맞은 함수를 선택하여 사용(기출문제 정말 쉽지요^^)

기출 풀이: B9 셀에 셀 포인트를 놓고 다음의 엑셀 수식을 입력합니다.
=AVERAGE(B3:B8)
채우기 핸들을 D9 셀까지 옆으로 끌어 수식복사 합니다.
엑셀 SUM 함수와 함께 엑셀 함수의 가장 기초가 되는 함수라 할 수 있습니다.


2. 엑셀 MAX 함수

정의: 인수 중 최대값을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형식: =MAX(값1,값2,.....)   인수로 범위가 올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사용방법: =MAX(10,20,30)
사용결과: 인수들 중에서 최대값을 찾는 함수가 엑셀 MAX 함수입니다. 인수로 10, 20, 30 이 있네요^^. 최대값, 그러니까 결과는 30이 되겠습니다.


3. 엑셀 MIN 함수

정의: 인수 중 최소값을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형식: =MIN(값1,값2,...)
사용방법: =MIN(10,20,30)
사용결과: 인수들 중에서 최소값을 찾는 엑셀 함수입니다. 당연히 그 결과 는 10 이겠죠.^^.. 이런 함수는 더 이상 설명드릴 것이 없네요.
MAX 함수와 같이 기억하시면 더 쉽게 기억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 MAX 함수와 엑셀 MIN 함수가 사용된 컴퓨터활용능력기출 문제를 하나 풀어 보겠습니다.


기출 예제: 상담개론[B3:B8], 영업실습[C3:C8], 어학[D3:D8] 성적의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의 차이를 구하여 [B9:D9]에 표시하시오.(컴퓨터활용능력 2급 11회 K형)

기출 풀이: B9 셀에 셀 포인트를 놓습니다.. 그리고 다음 엑셀 수식을 입력합니다.

=MAX(B3:B8) - MIN(B3:B8)

채우기핸들(점끌기탭)으로 D9 셀까지 수식 복사 합니다.
수식 풀이 해드릴까요? ^^. 넘 쉽지요. 이런 문제들이 출제되니 웃으면서 즐겁게 공부하세요.


*나머지 엑셀 함수들은 다음으로 넘겨야 겠습니다. 함수들을 웹에서 바로 실습해 보시고 싶으시면 다음의 페이지로 가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