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지막으로 남은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시험의 엑셀 함수들은 데이터베이스 함수입니다.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는 이전에 익힌 함수들을 데이터베이스 형식으로 만들어둔 함수입니다.


-DSUM, DAVERAGE, DCOUNT, DCOUNTA, DMAX, DMIN


우리가 익힐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입니다. 보시면 하시겠지만 함수명의 형태는 이전의 엑셀 함수명 앞에 'D' 가 추가 되어 데이터베이스 함수임을 나타냅니다.
모든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들은 그 사용 형식이 동일함을 기억하십시오.


1. 엑셀 DCOUNT 함수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필드에서 조건과 일치하는 값들의 갯수를 구함.
형식: =DCOUNT(데이터베이스, 필드, 조건범위)
-여기서 데이터베이스라 함은 데이터베이스화 할 범위, 필드명은 그 범위에서 최상위 행의 값 혹은 범위에서의 열 순번을 말합니다.

사용방법: =DCOUNT(A1:D10, 3, F3:F4)
사용결과: A1:D10 의 범위를 데이터베이스화 한 뒤 F3:F4의 조건 범위와 비교하여 일치하는 행의 3번째 열의 수치값의 갯수를 구합니다.


기출 예제: 칼로리가 20을 초과하는 식품의 수를 [E9] 셀에 계산하여 표시하시오.(컴퓨터활용능력 2급 9회 B형)


기출 풀이: E9 셀에 셀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엑셀 DCOUNT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DCOUNT(A2:C10, 3, E5:E6)


단순하지요.. 풀어보면 데이터베이스 범위로 A2:C10 을 지정하고 이 범위의 3번째 필드(열), 그러니까 C2("칼로리")가 되네요. 이 필드를 COUNT합니다. 단 조건이 있지요. 조건 범위 E5:E6의 칼로리가 20보다 큰(초과) 값의 개수를 셉니다. 결과는 24, 28, 50 총 3건이네요.


2. 엑셀 DCOUNTA 함수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필드에서 조건과 일치하는 값들의 갯수를 구함(함수명의 마지막에 A가 보이네요. 공백을 제외한 모든 셀을 카운트합니다.)
형식: =DCOUNTA(데이터베이스, 필드, 조건범위)
-여기서 데이터베이스라 함은 데이터베이스화 할 범위, 필드명은 그 범위에서 최상위 행의 값 혹은 범위에서의 열 순번을 말합니다.

사용범위: =DCOUNTA(A1:D10, 3, F3:F4)
사용결과: A1:D10 의 범위를 데이터베이스화 한 뒤 F3:F4의 조건 범위와 비교하여 일치하는 행의 3번째 열의 공백을 제외한 모든셀의 갯수를 구합니다.


기출 예제: 나이가 25세 이상이고 성별이 '여' 인 사원의 수를 구하여 인원수[C16]에 표시하시오(컴퓨터활용능력 2급 11회 D형).

-COUNTA, DCOUNTA, COUNT 중 알맞은 함수를 사용.


기출 풀이: C16 셀에 셀 포인터를 놓습니다. 그리고 다음의 엑셀 수식을 입력하세요.

=DCOUNTA(A2:D13, 2, A15:B16)


엑셀 함수식을 풀어봅니다. 문제에서 조건이 두 개이고  둘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하지요. 하지만 AND 함수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머지 두 함수는 조건을 비교할 수 없기에 DCOUNTA 함수로 문제를 풀어보면 일단 데이터베이스 범위를 설정합니다. A2:D13이 되네요. 그리고 카운트할 필드를 선택하는데 엑셀 DCOUNTA 함수는 숫자뿐만이 아니라 문자열도 셀 수 있기에 위의 문제에서는 어느 열을 선택하더라도 상관이 없겠지요. 저는 두번째 필드 , B2셀 "이름" 필드로 카운트 합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조건, 문제에서는 조건이 두 개인데요. 당연히 조건 범위도 두 개의 조건을 모두 담을 수 있어야 겠지요. 위에서는  A15:B16 까지를 선택하게 되면 "나이가 25세 이상이고 성별이 여자인.." 의 조건이 되겠네요.


-
만일 다른 문제에서 이 두 조건이 OR 형태로 묶이게 된다면(둘 중 하나의 조건만 만족하면 전체를 만족하는 조건) B15:B16의 두번째 필드의 조건값 B16번 셀을 앞쪽 조건의 조건값 A16 셀과 다른 행에 놓으시면 됩니다.
 

위처럼 조건값이 동일행에 나란히 놓인 형태는 AND, 조건값들이 서로 다른행에 놓인 형태는 OR조건이 됩니다.
참고하세요..


나머지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는 다음 게시물에서 계속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