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열심히 공부하시고 계신가요? ^^
오늘 배우실 함수는 엑셀 NOW 함수입니다. 날짜 시간 함수 부류이고 컴퓨터활용능력(이하 컴활)실기 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아주 아주 단순한 함수입니다. 그럼 함께 살펴 볼까요?


* 엑셀 NOW 함수

기능: 함수명에서 바로 그 기능이 예상되시지요? 현재 시스템의 날짜와 시간을 반환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용법: =NOW()
- 엑셀 NOW 함수는 인수를 필요로 하지 않는 함수입니다.


용례1: =NOW()
용례1의 결과: 2007-10-26 23:36  (현재 자신의 시스템(컴퓨터)에 설정된 날짜와 시간을 셀에 반환합니다. 당연히 개인별로 그 값이 다르겠지요. 또 여러분들의 컴퓨터 날짜나 시간을 바꾸고 다시 함수를 적용해 보세요.  그 값이 달라지지요.)


예제: 여러분의 시스템의 날짜에서 월을 추출해 보세요.


[그림1] 엑셀 NOW 함수 사용 예제


예제 풀이: 단순한 문제지요. 한 번 직접 풀어 보세요.


기출 예제: [B2] 셀에 시스템의 현재 날짜와 시간을 표시하시오(컴활 실기 3급 9회 E형).
- 셀 서식의 표시 형식을 'yyyy년 mm월 dd일 h시 mm분' 형식으로 표시.


[그림2] 엑셀 NOW 함수 기출 예제



기출 풀이: B2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NOW()

너무 단순하지요. 설명드리고 있는게 민망하네요.


이 문제에서는 수식보다는 서식이 힘들 것입니다. 위의 문제에 표시 형식을 지정해 놓았습니다.
서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셀 서식 창을 띄울 수 있어야 겠지요. (단축키: Ctrl-1)
이제 서식을 적용해 봅니다. 표시 형식 탭의 사용자 정의 서식에서 형식 부분을 편집합니다. 물론 기준 사용자 지정 서식에 맞추어 작업하셔야 겠지요.
아래의 그림에서 처럼 작업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직 부족한 것이 많지만 이미 게시한 게시물을 참조해 주세요. 사용자 정의 서식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포스팅할 예정입니다.(문제에서 적어놓은 표시 형식을 그대로 적으시면 되지요^^)


[그림3] 엑셀 NOW 함수 - 사용자 지정 서식



@ 이상이 엑셀 now() 함수 입니다. 단순한 함수인데 실속없이 너무 장황하지는 않았나 생각되네요. 질문이나 부족한 것이 있으면 댓글 달아 주세요.


* 컴활 2급과 컴활 3급 함수 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