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에 게시한 엑셀 함수 IF, NOT, AND 함수에 이어 자주 사용되는 논리 함수 중 마지막 함수인 엑셀 OR 함수입니다. 이렇게 4개의 함수가 컴활2급 과 컴활3급 실기 시험에 출제되는 엑셀 논리함수 범위이기도 합니다. 엑셀 AND 함수가 논리곱을 구하는 함수라고 배웠습니다. 논리곱이 무엇인지도 이전 게시물에서 설명드렸습니다. 엑셀 OR 함수는 논리합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 엑셀 OR 함수

기능: 주어진 인수들의 논리합을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논리합이란 여러개의 논리식 혹은 논리값들 중 하나라도 논리긍정( 참 : TRUE )을 반환한다면 전체의 결과가 논리긍정( TRUE )을 반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


용법: =OR(논리식 혹은 논리값, 논리값2, 논리값3, ....)


용례1: =OR(10>8, 10>10)
용례1의 결과: TRUE

(2개의 논리식들이 엑셀 OR 함수의 인수로 묶여있습니다. 이 둘의 논리식을 풀어보면 첫번째 논리식은 10이 8보다 크기에 TRUE(논리긍정)을 반환합니다. 두번째 논리식은 10은 10보다 크지 못하지요? 하여 두번째 논리식은 FALSE(논리부정)을 반환합니다. 이 두 식이 OR 함수의 인수로 사용되어 있습니다. OR 는 논리합을 구하는 함수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러개의 논리값 중 하나라도 논리긍정( TRUE )를 반환하면 OR 함수는 TRUE를 반환합니다. 위의 예에서 첫번째 식에서 TRUE, 두번째 식에서 FALSE 를 반환합니다. 하여 OR 함수는 첫번째 식에서 TRUE(논리긍정)를 반환하기에 TRUE 를 반환하게 되는 것이지요.)


용례2: =OR(10>11, 10>10)
용례2의 결과: FALSE

(두개의 논리식이 엑셀 OR로 묶여 있습니다. 첫번째 식에서 10>11, 당연히 거짓이지요? FALSE( 논리부정 )를 반환합니다. 두번째 식에서 10>10 , 역시 거짓이지요? 하여 두번째 식도 FALSE( 논리부정 )를 반환합니다. 이렇게 이번에 OR 함수로 묶여 있는 식 중에는 TRUE를 반환하는 식이 없습니다. 엑셀 OR함수는 TRUE(논리긍정)을 하나도 전달 받지 못한 꼴이지요. OR 함수가 논리긍정(TRUE) 값을 반환하려면 하나의 논리식에서라도 TRUE(논리긍정)값을 반환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합니다. 엑셀 OR 함수는 최종적으로 FALSE(논리부정, 거짓)를 반환하는 것이지요.)


용례3: =OR(0, -10, 0)
용례3의 결과: TRUE

(이번에는 논리식도 논리값(TRUE 나 FALSE)도 아닌 수치가  엑셀 OR 함수의 인수로 사용되었습니다. 0은 논리부정(FALSE)임을 이전의 AND함수 를 배우실 때 아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10은 TRUE 일까요? FALSE 일까요? 0아닌 모든 수치는 논리긍정(TRUE)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여 이 값은 논리식에 사용되면 TRUE(논리긍정)를 반환합니다. 엑셀 OR 함수는 당연히 TRUE(논리긍정)을 반환하겠지요. 하나의 인수가 TRUE 이기에요.)


용례4: =IF(OR("A"="B", 10<>20), "GOOD", "BAD")
용례4의결과: GOOD

(엑셀IF함수 안에 중첩되어 OR 함수가 사용되었습니다. 여러개의 논리식을 비교하여야 하기에 이렇게 사용하였을 것입니다. 엑셀OR함수는 여러 논리식 중 하나만 참이면 전체결과가 참이 됩니다. 첫번째 논리식을 보면 "A"는 "B"와 서로 다릅니다. 그래서 FALSE( 논리부정 )를 , 두번째 논리식은 10과 20이 서로 다른가 물었습니다. 서로 다르지요? 하여 TRUE를 반환합니다. 결국 IF 함수의 조건 부분에서는 TRUE값이 반환되었습니다. 조건이 참일 때 참조할 값은 "GOOD" 입니다. 결국 최종적으로 위의 논리식은 "GOOD" 를 결과로 반환하게 되는 것이지요.)


# 엑셀 OR함수는 여러 논리식 중 하나의 논리식이라도 참이라면 참을 결과로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이를 논리합이라고 합니다. 이전에 배우셨던 AND의 논리곱과 구분하셔야 합니다. 논리곱은 모두가 참을 반환해야지만 결과로 참을 반환하지요. 이 둘의 함수를 문제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실 수 있어야 겠습니다.


@ 이상으로 엑셀 OR 함수를 마칩니다. 논리함수 IF, NOT, AND, OR 를 살펴 보았습니다. 의문이 가시면 물어주세요. 열심히 답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