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게시물부터는 수학과 삼각함수 입니다. 수학이라, 삼각이라, 들어가시기도 전 부터 머리가 띵하죠. 그 첫번째 함수로 엑셀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함수중 하나인 SUM함수 입니다. 엑셀을 사용하시면서 이 함수를 사용해 보지 않으신 분은 아마 없을 듯 하네요. 또 나머지 두 함수는 단순하지만 중요한 함수입니다. 실수를 정수로 변환하는 엑셀 함수인 INT함수와 절대값을 구하는 함수인 엑셀 ABS함수 입니다.

긴 말 필요없을 듯 하네요. 본론으로 갑니다.


* 엑셀 SUM 함수

기능: 인수로 주어지는 범위 또는 수치의 합을 구하는 엑셀 함수 입니다.

용법: =SUM(값1, 값2, ....)


용례1: =SUM(10, 20, 25)
용례1의 결과: 55 (10+20+25 지요. 더 설명이 필요없지요. ^^)


용례2: =SUM(A2:A10, B20, 10)
용례2의 결과: A2셀에서 A10셀 까지의 범위의 합에 B20 셀의 값과 10을 더한 결과를 반환합니다. 만약 문자열이 셀에 포함되어 있다면 이는 0으로 계산됩니다.


기출 예제: 시트에서 각 지점의 재고수량[D4:D10]을 누계하여 재고누계[E4:E10]에 표시하시오( 컴퓨터활용능력 2급 11회 D형).


기출 풀이: E4 셀에 셀포인터를 놓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SUM($D$4:D4)


수식 입력후 E10 셀까지 채우기 핸들을 사용하여 수식 복사합니다.

수식을 살펴보면 합을 구하는 함수 SUM함수와 인수로 범위값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제에서는 재고수량의 누계를 구하라고 하였습니다. 수식에 사용된 범위를 보시면 범위의 시작은 부산의 재고수량입니다. 범위의 끝 역시 부산의 재고 수량이지요. 지금 수식을 입력하는 셀이 부산에서의 재고수량을 구하는 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셀을 아래로 수식 복사한다면 D4가 D5가 되겠지요. 여러분이 상대참조를 알고 계신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작위치인 $D$4도 아래로 내려갈 때마다 그 좌표가 변할까요? 그렇지 않겠지요. 이는 절대참조로 입력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엑셀에서 열번호와 행번호 만으로 이루어진 좌표에 $가 추가 되면 $가 추가 되는 열또는 행을 수식 복사시에도 고정시킨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위의 수식에서는 더할 범위의 시작위치는 고정하고 종료위치를 수식 복사시마다 변할 수 있게 상대좌표로 입력해 놓은 것이지요. 누계를 구하기 때문입니다.


상대좌표와 절대좌표, 혼합 참조에 대해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시는 분은 다음 게시물을 참고 :
http://secstart.tistory.com/154


* 엑셀 ABS 함수
(절대값을 의미하는 absolute 란 영단어의 앞 3자리입니다.)

기능: 인수로 주어지는 수치의 절대값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용법: =ABS(수치)


용례1: =ABS(-10)
용례1의결과: 10
(-10 의 인수를 절대값으로 변환한 값을 결과로 반환 합니다.)


용례2: =ABS("AA")
용례2의 결과: #VALUE!
( 네 그렇습니다. 문자열은 절대값이 없지요? 당연히 에러가 뜹니다. 이렇게 절대값을 구하는 엑셀 함수에 문자열을 인수로 준다면 인수가 잘못 적용되었다는 에러메시지 #VALUE! 를 만나실 것입니다. 수치값 혹은 수치 문자열 값만을 인수로 사용합니다.)


* 엑셀 INT 함수
(정수를 의미하는 영단어 integer 의 앞 3자리입니다)

기능: 인수로 주어지는 소수부를 포함하는 수치를 그 수보다 작은 정수로 내리고 소수부를 절사합니다.

용법: =INT(수치)


용례1: =INT(10.8)
용례1의 결과: 10
( 인수로 주어지는 수치를 그 수보다 작은 값의 정수로 변환 합니다. 10.8 의 실수를 이 수보다 작은 정수 10 으로 변환하고 소수부는 절사한 것이지요. 기억하십시오. 인수보다 작은 정수로 변환한다는 것을요.)


용례2: =INT(-10.8)
용례2의 결과: -11
( 인수로 주어진 수치 -10.8 을 그보다 작은 정수값인 -11로 자리내림하고 소수부는 절사합니다.  -10이 결과가 아니란 것 아셔야 합니다. 엑셀 INT함수는 반드시 그 수보다 작은 정수로 변환된다는 것 기억하세요. )


@ 이상으로 수학과 삼각함수의 시작을 마칩니다. 위에서 살펴본 합을 구하는 엑셀 SUM 함수, 절대값을 구하는 엑셀 ABS 함수, 실수를 정수로 변환하는 엑셀 INT 함수입니다.

오늘도 즐겁게 공부하시면서 내일을 기다려봅니다.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