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활 2급 범위에서 찾기와 참조 함수의 마지막 함수입니다. 엑셀 INDEX 함수는 인덱스가 의미하듯 각 셀과 값을 색인화하여 원하는 값을 찾아 참조하는 함수입니다.

바로 살펴 봅니다.

* 엑셀 INDEX 함수

기능: 배열 혹은 참조 영역에서 행과 열을 사용하여 원하는 값을 선택하는 함수입니다.
용법: =INDEX( 배열 혹은 참조 범위, 행, 열, [참조 영역] )
- INDEX 함수의 진가는 배열 수식을 이해 하신 뒤에야 느낄수 있습니다. 엑셀 배열 수식은 컴활 1급 실기 엑셀 부분의 주요 내용입니다. 컴활 1급은 뒤에 다룰 예정입니다.
- 참조 영역은 참조 범위가 1개 이상 일때 이 범위 중 참조해야 할 범위를 선택하는 인수입니다.

용례1: = INDEX( { 1, 2, 3; 4, 5, 6; 7, 8, 9 }, 2, 3 )
용례1의 결과: 6
( 배열 상수인 첫 번째 인수에서 2 번째 행, 3 번째 열의 값 6을 반환합니다. 배열 상수의 표시는 중괄호입니다. 중괄호 안에서는 콤마( , )로 열을 나누고 세미콜론( ; )으로 행을 구분합니다. 위의 배열 상수는 3행 3열의 행렬식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2행이니 행을 나누어 두 번째인 '4, 5, 6'  이요, 3 열 이니 세번째인 6 이 결과로 나오는 것입니다.)

[그림1] 컴활2급 엑셀 INDEX 함수 예제1[그림1] 컴활2급 엑셀 INDEX 함수 예제1



용례2: [그림1] 에서 한국의 금메달 수를 구하려면?
=INDEX( A1:D6, 2, 2 )

용례2의 결과: 19
(참조 범위 A1:D6 의 영역에서 2행 2열 , 두 번째 행, 두 번째 열의 값, 19 를 결과로 반환 합니다. 범위가 하나이기에 참조 영역 인수는 생략되어 있습니다.)

용례3: =INDEX( ( A1:C3, B5:D6 ), 2, 2, 2 )   [그림1] 에서 구하세요.
용례3의 결과: 23
( 먼저 참조 범위를 보면 범위가 둘입니다. 두 번째 행, 두 번째 열의 값을 취합니다. 그런데 두 개의 범위 중 어디를 기준으로 잡을까요? 이를 알려주는 것이 마지막 인수 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2번째 영역에서 2 번째 행, 2 번째 열의 값을 반환합니다.)

용례4: =SUM( INDEX( A1:D6, 0, 3, 1) )    [그림1]에서 구하세요.
용례4의 결과: 106
( 참조 범위 A1:D6 에서 행과 열 인수의 값을 취합니다. 그런데 위에는 행 번호 인수가 0 입니다. 이럴 경우는 열의 모든 행을 취합니다. 열 번호는 3 번째 열이고 참조 영역은 첫 번째입니다. 지금은 참조 범위가 어차피 하나 뿐이어서 참조 영역은 생략하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시 정리합니다.
참조 범위 A1:D6에서 3 번째 열의 모든 행을 배열로 SUM 함수에 반환하여 합계를 구합니다.  [그림1] 에서 은메달 수를 합계 낸 것과 같습니다. 문자열을 SUM함수는 0 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용례5: =SUM( B2:INDEX( A2:C6, 3, 2 ) )    [그림1]에서 구하세요.
용례5의 결과: 46
( 이번 예에서는 엑셀 INDEX 함수로 셀을 반환 받아 엑셀 SUM 함수의 합계 인수의 종료 범위로 사용되었습니다. A2:C6 범위에서 3 번째 행의 2 번째 열의 셀을 반환하고 이 셀이 SUM 함수의 종료 셀로 사용되어 합계를 구하고 46 이란 결과를 반환 합니다. 위의 수식을 결국 =SUM( B2:B4 ) 와 같은 것이지요.)

용례6: { =INDEX( B2:D6, 0, 2 ) }
용례6의 결과: 붉은색의 E열 수치들 입니다.
( 이번 예는 엑셀 배열 수식을 이용한 예입니다. 배열 수식은 물론 컴활 1급 수준입니다만 사용하는 방법은 배워봅시다. 먼저 수식을 살펴봅니다.  B2:D6 범위의 2 열의 모든 행을 반환합니다. 그런데 단순히 하나의 셀에 일반 수식으로 작성하게 되면 20 이라는 첫 번째 행의 값밖에 얻을 수 없습니다.

엑셀 배열 수식을 위해서는 먼저 수식 입력하기 전 수식이 실행되어 반환할 값들만큼 셀을 선택합니다. 위의 수식같은 경우는 은메달 갯수를 모두 가져오기에 5 행 1 열을 선택합니다. 수식을 입력 후 Ctrl+Shift+Enter 키를 누릅니다. 보통 때 수식입력 후 Enter 키를 누르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선택해 놓은 빈 셀들에 차례로 값들이 입력되면서 위의 식에서 의도한 하나의 열을 가져와 한 번에 입력할 수 있는 것이지요. )

[그림2] 엑셀 INDEX 함수 배열 수식 사용 예제[그림2] 엑셀 INDEX 함수 배열 수식 사용 예제



엑셀 배열 수식의 입력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반환 될 셀 만큼 셀을 선택한다.
2. 수식 입력 후 Ctrl+Shift+Enter 키를 누른다.

이렇게 두 가지가 크게 다르고 수식 입력줄에서는 중괄호를 포함합니다. 이것이 엑셀 배열 수식입니다.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추후 좀더 깊숙히 배워보겠습니다.

[엑셀 활용] 엑셀 배열 수식 배우기 - 먼저 맛보기 :
http://secstart.tistory.com/602

기출 예제1: 이전 게시물의 INDEX 함수를 참고해 주세요

기출 예제2: 요금표에서 정회원의 오후권 요금을 찾아서 [E8]에 표시하시오.( 컴활 2급 10회 D형 )

[그림3] 엑셀 INDEX 함수 컴활2급 기출 문제 풀이[그림3] 엑셀 INDEX 함수 컴활2급 기출 문제 풀이



기출 풀이2: E8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INDEX( B3:E6, 2, 3 )

수식을 풀어봅니다. 아시겠지요.^^ B3:E6 범위에서 2 번째 행, 3 번째 열의 값을 취합니다.

@ 이상이 엑셀 INDEX 함수 입니다. INDEX 함수는 CHOOSE 함수와 비슷하게 셀의 값을 반환하는 것이 아니라 셀 자체를 반환합니다. 컴활 2급을 위해 이 함수를 공부하고 있으시다면 용례6 은 보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엑셀 배열 수식은 컴활1급 범위입니다. 하여 천천히 익히셔도 좋습니다.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