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게시물에서는 엑셀 통계 함수 중 분산과 표준 편차를 구하는 함수를 배워봅니다. 두 함수는 사용빈도는 적지만 단순한 함수여서 익혀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살펴보겠습니다.

* 엑셀 VAR 함수

기능: 인수를 모집단의 표본으로 간주하고 표본에서 분산을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용법: =VAR( 수치1, 수치2, ... )
- 인수는 수치 혹은 배열, 수치형 문자열, 참조 등이 가능합니다.


용례1: =VAR( 10, 20, 30 )
용례1의 결과: 100
( 인수 10, 20, 30 의 표본에서 분산을 구합니다. )


용례2: =VAR( A1:A10, B2:B5 )
( 두 범위 A1:A10 과 B2:B5 의 수치와 수치형 문자열 을 표본으로 간주하여 분산을 구합니다. )


기출 문제1: '신체현황' 에서 키에 대한 분산을 계산하되 소수 2자리에서 올림하여 소수 1자리로 표시하시오. ( 컴활 2급 9회 F형 )

 [그림1] 엑셀 VAR 함수 컴활 기출 문제[그림1] 엑셀 VAR 함수 컴활 기출 문제


기출 풀이1: B10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ROUNDUP(VAR(B3:B9), 1)

문제를 보면 키를 표본으로 하여 분산을 구합니다. 분산을 구하는 엑셀 함수인 VAR 이 필요하지요.
소수 2째 자리에서 올림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올림하는 함수인 엑셀 ROUNDUP 함수 가 필요하지요. 두 함수를 중첩하여 문제를 마감합니다.

나중에 사용되는 ROUNDUP 함수가 바깥쪽 함수로 중첩됩니다.  소수아래이고 1자리로 표시하여야 하기에 ROUNDUP 함수의 두 번째 인수는 1이 됩니다. ( ROUND 관련 함수들의 두 번째 인수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 게시물을 살펴보세요. )


* 엑셀 STDEV 함수

기능: 인수를 모집단의 표본으로 간주하여 표준 편차를 구합니다. ( 표준 편차는 표준에서 벗어나는 정도를 말합니다. )


용법: =STDEV( 수치1, 수치2,... )
- 인수는 수치 혹은 배열, 참조, 수치형 문자열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용례1: =STDEV(10,20,30)
용례1의 결과: 10
(인수 10,20,30 의 표본에서 표준편차을 구합니다.)


용례2: =STDEV(A1:A10,B2:B5)
(두 범위 A1:A10 과 B2:B5 의 수치와 수치형문자열 을 표본으로 간주하여 표준편차를 구합니다.)


기출 문제1: 워드[C4:C8], 스프레드시트[D4:D8], 데이터베이스(E4:E8] 영역에 대해 각각의 표준편차[C9:E9]를 표시하시오. ( 컴활 3급 11회 B형 )
- VAR, STDEV 함수 중 알맞은 함수를 이용.

[그림2] 엑셀 STDEV 함수 컴활 기출 문제[그림2] 엑셀 STDEV 함수 컴활 기출 문제


기출 풀이1: C9 셀에 셀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STDEV(C4:C8)

수식을 입력하여 C9에 값을 구한후 수식을 E9 까지 복사합니다.

수식을 살펴보면 너무도 간단하지요? 표준편차을 구하라하였기에 STDEV 함수를 사용하였습니다. 인수로는 표준편차를 구할 모집단의 표본들인 워드점수영역이 주어졌습니다. 엑셀 VAR 함수와 STDEV 함수는 단순한 함수 입니다. 이 두 함수의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인수로는 표본들을 주면 됩니다.


@ 이상이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하는 함수인 VAR 함수와 STDEV 함수 입니다. 자주 사용되는 함수는 아니지만 단순한 함수이기에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의 사용법이 동일하고 연관이 있는 함수들이기에 함께 기억하시면 유리합니다.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