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활2급실기 2007년 1회실기 기출문제 풀이 입니다. 미흡하더라도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해당기출문제다운로드:


문제1 기본작업(20점) 주어진 시트에 대하여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1. ‘기본작업-1’ 시트에 다음의 자료를 주어진 대로 입력하시오. (5점)

풀이: 위의 시트대로 그대로 입력하시면 5점입니다.
배점에 비해 시간을 많이 빼앗길수 있기에 가장 마지막에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입력 작업에유용한 단축키들입니다.

ENTER 셀 아래로 한칸
SHIFT-ENTER 셀 위로 한칸
TAB 셀 오른쪽으로 한칸
SHIFT-TAB 셀 왼쪽으로 한칸 이동
CTRL-Z 되돌리기
CTRL-Y 다시실행

단순히 방향키를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입력작업시 가장 유용한 단축키는 CTRL-Z:되돌리기 와 CTRL-Y:다시실행  입니다. 이 두 단축키는 시험전체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니 꼭기억해 주세요.

입력작업시 힘들어 하시는것은 특수문자의 입력입니다. 특수문자의 입력방법은
한글자음 -> 한자키 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특수문자 부류는 ㅁ 자음 입니다. 나머지 자음들이 어떤 특수문자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 두시는 것도 좋지만 굳이 그것을 외우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2. ‘기본작업-2’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각 2점)

① [A1:G1] 영역은 ‘셀 병합 후 가로, 세로 가운데 맞춤’, 글꼴 ‘굴림체’, 크기 ‘16’, 밑줄 ‘이중 실선’으로 지정하시오.

풀이:

[A1:G1] 범위를 선택한후 셀서식창(CTRL-1) 을 띄웁니다. 맞춤탭에서 텍스트조정파트의 셀 병합을 체크합니다. 텍스트맞춤파트에서 가로와 세로를 '가운데' 로 설정합니다. 맞춤탭에서의 작업은 끝이 났습니다.

이후 창을 닫지 말고 글꼴탭으로 이동하신후 글꼴을 '굴림체'로 크기를 '16', 밑줄 파트에서 '이중 실선' 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셀서식 창에서 모든 작업이 끝이납니다.

물론 서식도구모음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서식도구에서 설정할수 없는 내용들이 있어 어쩔수 없이 셀서식창을 띄울수 밖에 없습니다. 하여 좀더 빠른 작업을 위해서는 셀서식창(CTRL-1)을 이용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셀서식창을 띄우는 단축키(CTRL-1) 은 반드시 기억하십시오. 훨씬 빠른 작업이 될 것 입니다. (메뉴-서식-셀 이 셀서식입니다)

결과:

② [A3:G3] 영역은 ‘셀에 맞춤’ 후 ‘가로, 세로 가운데 맞춤’, 글꼴 ‘바탕체’, 글꼴 스타일 ‘굵게’, 크기 ‘12’, 셀 음영 ‘보라’로 지정하시오.

풀이:

[A3:G3] 범위를 선택한후 셀서식(CTRL-1) 창을 띄웁니다.

  

먼저 요구하는데로 위치를 조정해 줍니다. 셀서식의 맞춤탭에서  텍스트맞춤을 가로와 세로 모두 가운데로 설정.
텍스트조정에서 '셀에 맞춤' 을 체크합니다. 다음 글꼴탭으로 갑니다.

글꼴탭에서는 글꼴을 '바탕체'로 설정하고 글꼴스타일을 '굵게' , 크기를 12 로 설정합니다.

이때 글꼴명과 크기 를 키보드로 타자 해 주셔도 좋습니다. 시간단축이 될수있으니 참조 하세요.

마지막으로 배경색을 설정하기위해 무늬탭으로 이동하신후 색들중 아래쪽의 색에서 '보라' 를 찾습니다.

결과:

  

③ [G11] 셀에 ‘10월 실지급 총액’이라는 메모를 삽입하고, 항상 표시되도록 하시오.

풀이:

G11 셀에 셀포인터를 놓고 마우스오른쪽버튼을 클릭하여 바로가기메뉴에서 '메모삽입' 을 클릭.

뜨는 메모창에 요구하는 구문을 입력합니다.

이후 항상표시되도록하기 위해 메모가 삽입된 셀에 한번더 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후 '메모표시/숨기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

④ [D4:G11] 영역은 셀 서식의 사용자 정의를 이용하여 ‘1,500,000원’과 같이 천 단위 구분 기호와 값 뒤에 ‘원’이 표시되도록 하시오.

풀이:

D4:G11 범위를 선택합니다.

셀서식창을 띄웁니다.(CTRL-1)

표시형식의 범주에서 사용자지정을 선택합니다.

형식 에 문제에서 요구하는 형식을 만들어줍니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형식은 세자리마다 컴마를 넣고 마지막에 '원' 이란 글자를 표시하는 서식입니다.

#,##0

여기서 # 과 0 모두 숫자 한자리를 의미합니다.

둘의 차이점은 0은 숫자가 없으면 0을 표시하는 것이고, #은 숫자가 없으면 공백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또 # 과 0 모두 가장 왼쪽은 몇개의 숫자가 될지 모른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0원

의 서식은 문제에서 요구하는 마지막의 '원' 을 추가 합니다. 사용자지정창에서 인식하는 사용자정의서식 문자들(위의 #,0)을 제외한 모든 문자는 그대로 노출됩니다.

결국 #,##0원 은

세자리 마다 컴마를 표시하고 마지막에 원을 표시하며 0일경우 공백이 아닌 0원을 표시하는 서식입니다.

  ⑤ [A3:G11] 영역에 테두리를 적용하여 표시하고, [B11:C11] 영역에는 모양의 괘선으로 채우시오.

풀이:

A3:G11 범위를 선택합니다. 셀서식(CTRL-1) 창을 열고 테두리 탭으로 이동합니다.

윤곽선과 안쪽을 선택하여 범위의 모든셀에 테두리를 표시합니다.

두번째로 B11:C11 범위를 선택후 셀서식창을 열고 테두리 탭으로 이동합니다.


붉은 색의 사선을 클릭하여 문제에서 요구하는 모양을 만듭니다.





3. ‘기본작업-3’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5점)

‘신입사원 채용 시험 결과’ 표에서 ‘전공’이 ‘경제학과’이고, ‘총점’이 250 이상인 데이터 값을 고급 필터를 사용하여 검색하시오.

▶ 고급 필터 조건은 [A15:G17] 범위 내에 알맞게 입력하시오.

▶ 고급 필터 결과의 복사 위치는 동일 시트의 [A19]에서 시작하시오.

풀이:

고급필터를 사용하는 문제입니다.
고급필터는 데이터의 내용중 원하는 조건에 일치하는 부분만을 추출하여 표시해 주는 기능입니다.

먼저 A3:G12 까지 필터의 대상이 될 범위를 설정하고 고급필터 창을 엽니다.

고급필터는 주메뉴-데이터-필터-고급필터 메뉴를 클릭하시면 위의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데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문제에서 동일시트의 A19 셀부터 필터의 결과를 표시하라 하였기에 '다른 장소에 복사' 를 체크 합니다. 이를 체크하시면 복사위치가 활성화 됩니다. 이제  결과 복사위치를 A19로 설정합니다.

고급필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조건범위가 남아 있습니다. 문제에서 전공이 경제학과 이고 총점이 250 이상 데이터를 요구합니다.

이를 위해 조건을 문제에서 주어진 설정가능 범위 A15:G17 의 임의 부분에 설정하십니다.

위의 그림에서 붉은색 부분이 조건을 설정한 부분입니다. 전공 의 필드명과 조건값, 총점의 필드명과 조건값을 설정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전공의 조건값(경제학)과  총점의 조건값(>=250) 이 한 행에 들어 있습니다.

이는 문제에서 '경제학과 이고 250 이상인 ' 이란 말이 있기 때문입니다. 둘을 모두 만족하는 값을 필터하라는 뜻입니다. AND 조건이지요. 둘을 모두 만족하여야 결과 셀에 표시되는 조건입니다.

이렇게 AND 조건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조건값을 동일행에 표시하여야 합니다.

OR 조건, 둘중 하나라도 만족하면 되는 조건을 위해서는 조건값을 다른 행에 표시합니다.

이것이 고급필터의 OR조건입니다.

   
이것은 전공을 만족하는 값이 둘이 지요. '경제학과' 혹은  '경영학과' 이거나
총점이 250 이상인 데이터를 추출하는 옵션입니다.

핵심은 값이 같은 행이면 AND조건(모두만족)이고 다른행이면 OR조건(둘중하나라도 만족) 이라는 것입니다.

아래는 이문제의 결과로 추출된 데이터입니다.

결과:

이렇게 기본작업이 끝이 납니다. 총배점 20점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