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에 사용되는 엑셀 문자열 함수 FIND 와 FINDB 입니다. 이 함수는 문자열 내에 포함된 문자 혹은 문자열의 시작위치를 숫자로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비슷한 함수로 SEARCH 와 SEARCHB 함수가 있습니다. 이 두 문자열 검색함수 그룹의 차이는 영문 대소문자의 구분여부입니다. FIND 함수와 FINDB 함수는 영문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대소문자의 구분이 필요없을 시는 SEARCH 와 SEARCHB 함수를 사용하세요.

FIND 함수와 FINDB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FIND 함수는 find_text 인수를 within_text 인수에서 찾아 그 위치를 숫자로 반환합니다. (FINDB 함수는 2바이트 문자 1자를 2로 계산합니다.)
구문 : FIND( find_text, within_text, [start_num] )
인수 :
    find_text : 찾고자하는 문자 혹은 문자열입니다.
    within_text : 검색할 텍스트입니다.
    [start_num] : within_text 에서 검색이 시작될 위치를 지정합니다.

노트1 : 텍스트를 찾을 수 없다는면 #VALUE! 오류를 반환합니다.

FIND 함수와 FINDB 함수 사용예제

FIND함수와 FINDB함수

[그림1] 이를 참고하여 아래의 사용 예제를 살펴봅니다.


사용 예제1 : =FIND( "n", B4 )
사용 결과1 : 3
B4 의 "find Function" 에서 "n" 을 찾아 그 최초 위치를 반환합니다. 검색위치를 지정하는 옵션인수 [start_num] 이 사용되지 않았기에 처음부터 검색이 진행됩니다. "n" 이 최초로 나타나는 위치인 3 을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2 : =FIND( "F", B4 )
사용 결과2 : 6
B4 의 "find Function" 에서 "F" 를 찾아 첫번째 표시 위치를 반환합니다. FIND 함수는 영문대소문자를 구분하기에 첫번째 문자인 "f" 를 찾지는 않습니다. 또 중간에 포함된 공백도 1 로 계산합니다. 하여 "F" 위치로 6 이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3 : =FIND( "n", B4, 5 )
사용 결과3 : 8
B4 에서 "n" 을 찾습니다. 검색위치를 지정하는 옵션인수가 5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는 B4 의 문자열에서 5번째 문자부터 "n" 을 찾아 그 위치인 8 을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4 : =FIND( "색", B5 )
사용 결과4 : 7
B5 에서 "색" 을 찾아 그 위치를 반환합니다. FIND 함수에서 영문자와 한글 1문자는 모두 1로 계산됩니다. 하여 7 이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4-1 : =FINDB( "색", B5 )
사용 결과4-1 : 8
FINDB 함수는 더블바이트 문자셋을 처리할때 사용됩니다. FINDB 함수는 영문자같은 싱글바이트 문자셋은 1 로 계산하고 더블바이트 문자셋은 2 로 계산합니다. 하여 "색" 의 위치로 8이 반환되었습니다. "검" 이라는 한글이 포함 되어있었기 때문입니다.

노트2 : 더블바이트 문자셋 으로는 한글, 일본어, 중국어 등 입니다.

사용 예제5 : =FIND( "합격" ,B6 )
사용 결과5 : 6
B6 셀의 문자열 "컴활2급 합격" 에서 "합격" 을 찾아 찾아 그 위치를 반환합니다. 한글, 숫자, 공백 모두 1로 처리되고 "합격" 이라는 문자열이 나타나는 최초 위치를 반환합니다. 6 이 반환 되었습니다.

사용 예제5-1 : =FINDB( "합격", B6 )
사용 결과5-1 : 9
B6 셀의 한글 문자열은 더블바이트 문자셋(DBCS)입니다. FINDB는 이 더블바이트 문자셋 1자를 2 로 계산합니다. 한글 더블바이트 문자셋이 1자당 2 로 계산되고 숫자와 공백이 1로 처리되어 "합격" 이 나타나는 위치는 9 로 계산됩니다.

FIND 와 FINDB 함수 요약

- 텍스트 문자열에서 특정문자나 텍스트를 찾는 함수.
- FIND 함수는 모든 문자를 1로 계산.
- FINDB 함수는 더블바이트 문자셋은 2로 계산. 싱글바이트 문자셋은 1로 계산.
- [start_num] 으로 검색위치를 지정할수 있다.

엑셀 문자열 함수 FIND 와 FINDB 함수는 찾는 문자의 위치를 숫자로 반환하기에 다른 문자열 함수들과 조합하여 사용되는 일이 많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이렇게 천천히 독학으로 대비합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