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조건부 서식" , 말그대로 조건을 만족한다면 서식을 적용한다는 기능입니다. 간단한 예제로 조건부 서식을 익혀보겠습니다.

문. 일요일인 셀은 배경색을 빨간색으로 글자색을 흰색으로 표시하고
토요일은 배경색을 파란색으로 글자색을 흰색으로 표시하려 합니다.

많은 날짜들이 나열되어 있는 시트에서 이는 주말을 한눈에 파악하는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그 방법을 함께 익혀봅니다.

답. 아래와 같은 날짜들이 입력된 시트가 있습니다.
( A1 셀에 "2016-02-04" 를 입력하고 A13 셀까지 채우기핸들로 채웠습니다. )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1



1) 먼저 A1:A13 의 범위를 셀선택합니다. "홈 - 조건부서식 - 새 규칙" 을 선택합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2


2) "새 서식 규칙" 창이 뜨면 가장 아래의 규칙 유형인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을 선택한 뒤 수식을 지정합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3


3) 우리는 일요일과 토요일을 날짜에서 파악해야 합니다. 이에 가장 적합한 함수는 WEEKDAY 함수가 있습니다. 이 함수는 날짜를 요일에 해당하는 숫자로 반환합니다.

지금 사용할 WEEKDAY 함수는 날짜만을 지정하고 요일을 구하는 인수를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일요일이 1 로 토요일이 7로 반환됩니다.

=WEEKDAY(A1)=1
을 수식으로 설정합니다.

이때 주의 하실일은 "A1" 을 직접입력하지 않고 셀참조하시게 되면 $A$1 으로 절대참조 되어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수식 설정이 완료되면 서식을 창을 열어 서식을 설정합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4


4) "셀 서식" 창에서 채우기 탭으로 이동하여 셀 배경색을 먼저 지정합니다. 배경색을 빨간색으로 설정합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5


5) 글꼴 탭으로 이동하여 글자색을 흰색으로 설정하고 "확인" 합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6


6) "새 서식 규칙" 창에서 마지막으로 "확인" 을 선택하면 일요일은 우리가 원하는 결과로 설정됩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7


7) 참고로 C열의 셀들에 조건부 서식에 사용했던 A열의 날짜를 사용한 WEEKDAY 함수를 적용하였습니다. 결과들은 이렇게 나옵니다. 우리가 일요일로 설정한 날들이 1 로 반환되어있을것입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8


8) 이제 토요일에 서식을 적용합니다. 방법은 동일합니다. 범위설정 -> 조건부서식 -> 수식사용 서식지정 . 여기서 원하는 요일이 바뀌었기에 수식만이 달라지지요.

=WEEKDAY(A1)=7 로 수식이 설정되어야 합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9


9) 토요일에 해당하는 파란색 셀배경색 을 지정합니다. 글꼴색은 역시 흰색으로 지정하고 확인합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10


10) "새 서식 규칙" 창에서 확인을 합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11


11) 우리가 원하던 서식이 모두 적용되었습니다.

조건부서식-주말배경색 설정12



이것이 조건부 서식 입니다. 물론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는 규칙 유형에 따라 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우리가 오늘 살펴본 수식을 이용한 조건부 서식이 어렵지만 가장 활용도가 높은 방법입니다. 엑셀 함수와 수식을 조금만 익히시면 많은 엑셀 실무 작업에서 보다 빠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엑셀 실무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엑셀 실무]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중복값 표시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65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