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의 엑셀 함수 COLUMN 함수 입니다. 2012년 컴활2급 출제기준에 추가된 함수입니다. 역시 MS OFFICE 2007 EXCEL에서 부터 추가된 함수입니다. 이와 비슷한 함수로 COLUMNS 함수가 있습니다. 비슷한듯 하지만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함수입니다.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너무도 단순한 함수이기에 쉽게 익히실 것입니다.

COLUMN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COLUMN 함수는 현재셀 혹은 [reference] 인수의 셀의 열위치를 숫자로 반환합니다.
구문 : COLUMN( [reference] )
인수 :
    [reference] : 옵션인수로 생략가능합니다. 셀 범위 참조입니다. 생략되면 현재 수식이 입력되는 셀의 열위치를 반환합니다.

COLUMN 함수 사용 예제

컴활2급 실기 엑셀 COLUMN 함수[그림1] COLUMN 함수 사용예제


사용 예제1 : =COLUMN()
사용 결과1 : 2
B4 셀에 위의 수식이 입력되어 있고 [reference] 인수가 생략되어 있기에 B4 셀의 열위치를 숫자로 반환합니다. B열이기에 2가 반환되었습니다.

사용 예제2 : =COLUMN()
사용 결과2 : 3
예제1 과 동일한 수식이지만 이는 C4 셀에서 사용되고 있기에 C열, 곧 3을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3 : =COLUMN( D1 )
사용 결과3 : 4
[reference] 인수로 D1셀이 참조되었습니다. D열 이기에 4가 반환됩니다. 인수가 생략되더라도 이는 D4셀에 위의 수식이 입력되어 있다면 동일한 결과를 얻습니다. 인수 생략시는 수식이 입력된 셀의 열위치를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사용 예제4 : =COLUMN( B3:D5 )
사용 결과4 : 2
B3:D5 의 범위가 인수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렇게 범위가 인수로 사용될 때는 가장 왼쪽 상단셀의 셀주소를 기준으로 열위치를 계산합니다. 하여 B열의 열위치가 결과로 반환되었습니다.

COLUMN 함수 요약

- 열의 위치를 수치로 반환하는 함수.
- 인수 생략시 수식셀의 열의 위치 반환.
- 인수로 범위 설정시 가장 왼쪽 열의 위치 반환.

컴활2급 실기에 사용되는 엑셀의 조회참조함수 COLUMN 함수였습니다. 단순한 함수입니다. 이 함수로 열번호를 얻고 다른 함수에서 이를 사용하는 작업에 주로 사용됩니다. 오늘은 쉬어 가는 기분으로 쉽게 익히시기바랍니다. 컴활 독학, 홀로 쉬어가며 걸어서도 합격으로 가는 길이 멀지만은 않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