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많이 사용하는 셀 서식 중 하나는 날짜 서식입니다. 엑셀에는 날짜를 입력하는 형식이 있습니다. yyyy-mm-dd 의 년-월-일 형식으로 입력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를 이용하면서 날짜서식으로 엉키는 경우가 생깁니다.
엑셀 표시형식이 '일반' 인 셀에 날짜를 입력할 때 위의 엑셀 날짜 입력형식으로 입력을 하면 우리가 원하는 날짜의 형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날짜를 입력할 셀에 위의 날짜 셀서식을 미리 적용하고 날짜를 yyyymmdd 의 형태로 형식없이 입력합니다. 날짜서식이 적용되어 있으니 날짜로 표시될 것이라 생각한 것입니다. 이는 어떻게 표시될까요?
우리가 원하는 날짜가 표시될까요? 아닙니다. 이때는 ####### 으로 표시됩니다.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엑셀 셀서식 yyyy-mm-dd 에 대한 질문입니다.
내용 :
컴퓨터활용능력 기출문제 등을 풀다보면

yyyy-mm-dd라고 입력할시

###########라고 나타납니다.
 
또 답안과 직접 해본거에는 많은 차이가있는데요.
 
글씨가 셀칸이 좁아서 안보인다던가 그런것 같네요.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기본작업에서
내용 :
컴퓨터활용능력(컴활) 기본작업에서 날짜를 입력할 때 날짜 입력할 셀을 모두 선택한 다음 엑셀 셀 서식 > 사용자지정 > yyyy-mm-dd 로 지정하고 날짜를 치면 숫자가 이상하게 바뀌네요.
무엇을 잘못한 걸까요? 이번주 금요일이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시험인데 걱정이네요. ㅠㅠ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
엑셀의 날짜는 일련번호로 인식됩니다. 1900년 1월 1일 을 기준으로 며칠을 경과한 날인가로 날짜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셀에 10을 입력하고 엑셀 셀 서식을 날짜 셀서식으로 지정해 주면 화면에는 1900-01-10 로 표시가 되는 것입니다.

셀에 엑셀 날짜서식을 적용하였다고 날짜 입력형태를 유지하지 않고 수치만을 입력하시면 이 날짜 일련번호 형태로 인식이 됩니다.
날짜 서식을 적용하였다고 20160320 을 셀에 입력합니다. 이는 1900년 1월 1일 기준, 20160320 일이 경과한 날의 날짜가 됩니다. 엄청나게 큰 날짜입니다. 엑셀에서는 1990-01-01 ~ 9999-12-31 까지의 날짜만을 인식합니다.

엑셀이 인식하는 마지막 날의 표시형식을 일반으로 바꾸어 날짜 일련번호를 보면 2958465 입니다. 1 ~ 2958465 의 수치만이 날짜 일련번호로 사용가능하고 날짜형태로 표시가능하다는 것입니다. 20160320 의 날짜 일련번호는 인식하지 못하겠지요. 하여 ####### 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날짜 서식을 적용하셨더라도 날짜를 입력하실 때는 입력하는 형태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형태란 잘 아시겠지만 년/월/일 혹은 년-월-일 의 형태입니다.
.....


두 질문 모두 날짜입력의 잘못으로 오는 오류입니다. 또, 보다 단순한 원인은 셀너비가 너무 좁아서 입니다. 날짜 입력을 제대로 하였는데도 #### 오류가 발생한다면, 이때는 셀 너비를 조정하면 간단히 오류가 해결됩니다.
날짜는 날짜 일련번호로 입력하고 이후에 날짜 서식을 적용해 주시거나 입력시 날짜 입력 형식으로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가 나를 잡아 먹을 것 같은 세상입니다. 이런 사소한 것에 먹히지는 맙시다. 열공하세요.

엑셀의 표시형식-사용자정의서식 을 살펴봅니다
[엑셀] 실무용 단순 엑셀 사용자지정 표시형식(셀서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