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접 운영하던 컴퓨터활용능력과 엑셀 관련 사이트에 게시된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함수인 엑셀 문자열 함수, LEN 함수입니다. 엑셀에서 문자열의 길이를 구할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문자열 함수를 위한 두번째 강좌 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문자열 부분교체 함수를 배웠습니다.( REPLACE 함수, SUBSTITUTE 함수 )
이번 시간에는 텍스트 문자열의 문자수를 세는 함수인 엑셀 LEN 함수를 배워보겠습니다.
엑셀 문자열 함수들은 어렵지 않으니 부담가지지 마세요. ^^

그럼 들어갑니다.

* 엑셀 LEN 함수

기능: 문자열에 사용된 문자들의 갯수를 세어 숫자로 반환합니다.
용법: =LEN( 문자열 )
  -인수가 하나밖에 없습니다. 쉽지요. 또 인수로 숫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숫자는 문자로 변환되어 계산됩니다. 셀 참조가 인수로 올 수도 있습니다.

[그림1] 엑셀 문자열 길이 구하기 - LEN 함수 사용 예제1[그림1] 엑셀 문자열 길이 구하기 - LEN 함수 사용 예제1



용례1: =LEN( "태양의눈물" )
용례1의 결과: 5
( "태양의눈물" 텍스트에 사용된 '태' ,'양', '의', '눈', '물'  각 5개의 문자 수를 반환합니다. 5가 결과로 반환 됩니다.)

용례2: =LEN( "태양의눈물2016" )
용례2의 결과: 9
( "태양의눈물2016" 텍스트에 사용된 문자수를 반환합니다. 텍스트에 포함된 숫자도 각각 하나의 문자로 간주됩니다. 결과 9를 반환합니다.)

용례3: =LEN( 2016 )
  -인수로 숫자가 사용되었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될까요?
용례3의 결과: 4
(숫자로 된 인수도 문자열로 변환되어 그 문자수를 계산합니다. 2016의 양쪽에 따옴표가 없음을 잘 봐 주세요. 결국 인수로 숫자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 기억하세요)

용례4: =LEN( "태양의 눈물 송중기" )
용례4의 결과: 10
( "태양의 눈물 송중기" 처럼 텍스트 문자열의 중간에 공백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공백도 하나의 문자로 간주됩니다. 하여 문자의 수를 10 으로 반환한 것입니다.)

용례5: =LEN( A1 )
용례5의 결과: 14
(함수의 인수로 셀주소가 올 수도 있습니다. 함수의 인수로 셀 주소가 오면 그 셀에 포함된 문자의 수를 반환 합니다. A1번 셀의 문자열 "태양의 눈물 송중기 송혜교" 의 문자수를 세어 14를 반환합니다. 공백 문자 3개도 포함됩니다.)

용례6: =LEN( B51 )
용례6의 결과: 4
(B51번 셀의 텍스트 "디지털과" 의 문자수를 세어 4를 반환합니다.)

[그림2] 엑셀 문자수 구하기 함수 - LEN 사용 예제2[그림2] 엑셀 문자수 구하기 함수 - LEN 사용 예제2


C51의 수식을 C55까지 수식복사 하였습니다.

단순한 함수라 너무 길게 가는 것이 좋지 않을 듯 합니다. 열공하세요. ^^

* 엑셀 LEN 함수 질문 답변

**님 질문
마늘빵님 잘 봤습니다^^ 제가 직접해보니까 위의 용례대로 다 되네요.
근데 2008-10-13 일이 A3 셀에 있을 경우 =LEN(A3) 값을 입력 할 경우 문자열의 개수가 나오는게 아니라 다른 값이 나오네요. 아마도 '-' 와 같은 특수기호는 입력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마늘빵 답변
날짜 서식의 경우 날짜 일련번호로 변환되어 길이 계산됩니다.
쉽게 날짜가 입력된 셀의 서식을 '일반' 으로 변경 하였을 때 수치의 길이가 LEN() 함수로 구해진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엑셀 문자열 함수 LEN 함수입니다. 문자열의 길이를 구할 때 필요한 함수입니다. 이 함수 하나만으로는 사용도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문자열 함수들과 조합하면 많은 활용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컴활 1급 함수를 하나 배웠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