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입력하는 모든 엑셀 수식이 항상 바르게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이때 우리는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오류 메시지가 떠 주는 것은 너무도 고마운 경우입니다. 엑셀 오류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다면 보다 쉽게 오류를 찾을 수 있으니까요.
이번 게시물은 엑셀에서 함수식 입력시 발생하는 에러 중 하나인 #NAME? 오류 메시지에 관한 질문과 답변입니다. 이 오류가 왜 발생한지 알아보고 #NAME? 엑셀 오류를 해결할 방법을 살펴봅니다. 역시 이전 운영하던 엑셀 컴활 관련 사이트의 질문 중 하나입니다.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습니다
내용 :
먼저 이렇게 좋은 사이트가 있는 것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40대 중반으로 작년에 컴활 필기에 합격하고 올해 컴활 실기를 1차 쳤는데 떨어지고 2차 시험 준비를 하다가 이 사이트를 알게 되어서 너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가지 풀리지 않는게 있어서 이렇게 질문을 합니다......

컴활 계산작업에서 수식을 입력하고 엔트를 치면 #NAME? 라는 엑셀 에러 표시가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수식 입력이 잘못된 곳을 수정하고 엔트를 치면 또 다시 #NAME? 에러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 나름데로 DELETE 키로 지우고 다시 입력하고 엔트를 쳐도 늘 같은 경우라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 좀 가리켜주세요...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그림1] 엑셀 #NAME? 오류 원인 찾기[그림1] 엑셀 #NAME? 에러 원인 찾기



.....
엑셀 오류 중 #NAME? 에러 메시지는 일반적으로 엑셀 함수명이 잘못되었을 때 나오는 엑셀 오류 메시지입니다.
엑셀 함수명을 다시 한 번 살펴 보시고 함수명에 오타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정확한 수식을 알려 주시지 않아 #NAME? 에러를 발생하는 가장 많은 원인에 대한 답변을 드렸습니다.

엑셀 #NAME? 오류 메시지에 대해 살펴드립니다.

엑셀 함수식에서 보이는 텍스트는 참조나 이름 정의 , 함수명으로 인식되고 처리합니다. 만일 해당 텍스트가 이 중 하나가 아니라면 #NAME? 에러를 발생합니다. ( 이는 큰따옴표로 감싸지 않은 텍스트 일때 입니다. )

예로 함수식 =SUM( A1, B1:C1 ) 함수식을 타이핑 실수로 SYM( A1, B1:C1 ) 로 입력했습니다. 이때 엑셀은 #NAME? 에러를 발생합니다. SYM 이라는 함수는 엑셀에 존재하지 않고 당연히 함수명으로 인식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상의 엑셀 #NAME? 오류를 해결할 방법
1) 먼저 함수명이 바른지를 확인하고
2) '이름 정의' 를 사용하였다면 그 이름이 정의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 '이름 정의' 가 사용된 셀을 선택하고 '수식 입력줄' 을 클릭하면 참조하는 범위가 파란색으로 표시 됩니다. 엑셀 > 수식탭 > 이름 관리자 를 살펴보셔도 좋습니다.)
3) 또 텍스트 값이 큰따옴표 ( "" ) 로 감싸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단순 텍스트 값을 따옴표로 감싸지 않았다면 역시 #NAME? 오류가 발생합니다.
4) 만일 수식에 함수가 중첩되어 있다면 각각의 엑셀 함수를 다른 셀에 분리 입력하여 오류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 중첩된 안쪽의 함수식 부터 분리하여 다른셀에 입력 확인해 봅니다. )
.....

엑셀에서 발생하는 많은 오류들의 원인을 알면 그 해결 방법이 보입니다. 여러분도 엑셀 오류의 원인을 찬찬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한 번 두 번 오류를 스스로 해결하고 나면 엑셀이 보다 쉽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엑셀 실무] 수식의 잘못된 값으로 인한 오류, #VALUE!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