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래는 엑셀 사용에 있어 기초적인 질문 중 하나입니다. 엑셀 사용에서 큰 숫자를 확인하기 위해 우리는 천단위 마다 콤마를 찍습니다. 주로 엑셀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지요. 엑셀 초심자가 이를 궁금해 하시네요. 살펴봅니다.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컴활3급 천단위 구분기호
내용 :
엑셀의 천단위 구분기호가 뭔가요? 표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방법을 알려 주세요.
.....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
엑셀 천단위 구분 기호는 천단위( 숫자3자리 )마다 쉼표 / 콤마( , )를 찍어 숫자를 표시하는 서식입니다. 쉼표 스타일 혹은 콤마( , ) 서식이라 불립니다.

천단위 구분 기호를 쉽게 찍는 방법은 기호를 삽입할 셀을 선택하고 엑셀 > 홈 탭> 표시 형식 > 쉼표 스타일 / 콤마( ,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는 '쉼표 스타일' 이라 불리는 엑셀 회계 표시형식에서 통화 기호를 '없음' 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그림1] 엑셀 천단위 구분기호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그림1] 엑셀 천단위 구분기호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



* 엑셀 표시 형식 이용 천단위 구분기호 넣기

1) 엑셀 셀서식을 사용하는 방법은 천단위 구분 기호를 삽입할 셀들을 선택하고
2) CTRL-1 의 단축키로 셀서식 창을 엽니다. ( 홈 > 표시 형식 > 오른쪽 아래 클릭 > 셀 서식 창 )

[그림2] 엑셀 셀서식 창 열기[그림2] 엑셀 셀서식 창 열기


3) '표시 형식' 탭의 '숫자' 범주에서 오른쪽의 '1000 단위 구분 기호(,) 사용' 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셀서식 숫자 범주에서 천단위 구분기호 찍기 )

[그림3] 엑셀 셀 서식 - 숫자 범주 - 천단위 구분기호 사용[그림3] 엑셀 셀 서식 - 숫자 범주 - 천단위 구분기호 사용


4) 또 다른 방법은 '통화' 나 '회계' 범주를 선택하고 기호를 '없음' 으로 선택해 주셔도 됩니다. ( 셀서식 통화 범주에서 천단위 구분기호 찍기, 회계 동일 )

[그림4] 엑셀 셀 서식 - 통화 기호 - 없음[그림4] 엑셀 셀 서식 - 통화 기호 - 없음


5) 또는 사용자 지정 서식을 선택하고 직접 서식을 적용해 주셔도 됩니다. #,##0 가 되겠네요. (셀서식 사용자 지정 서식 이용 천단위 구분기호 찍기 )

[그림5] 엑셀 셀 서식 - 사용자 지정 - 천단위 구분기호 입력[그림5] 엑셀 셀 서식 - 사용자 지정 - 천단위 구분기호 입력


엑셀의 표시형식-사용자정의서식 을 살펴봅니다
[엑셀] 실무용 단순 엑셀 사용자지정 표시형식(셀서식)

위의 [그림1] 에서 엑셀 회계 서식과 통화 서식의 차이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이상이 엑셀에서 천단위 구분기호(1000단위 구분 기호) 를 숫자가 입력된 셀에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으로 보이는 셀의 콤마는 값이 아닙니다. 화면에 표시가 1,000 의 형식으로 보일뿐  그 셀의 값은 1000 입니다. 이를 잊으시면 안됩니다. 결국 셀의 값은 여전히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엑셀에서 셀 값의 서식을 '표시 형식' 이라 부르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단지 화면에 보이는 방법을 달리 하는 것입니다. 이를 잊고 작업하시는 분들이 너무도 많아 여러번 말씀드립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