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에 필요한 엑셀 문자열 함수 CONCATENATE 입니다. 이 함수는 문자열1 과 문자열2 를 연결하여 새로운 문자열3 을 만들어 내는 엑셀 문자열 함수입니다.

엑셀 CONCATENATE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CONCATENATE 함수는 문자열 1개 이상을 연결/조합하여 새로운 텍스트 문자열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구문 : CONCATENATE( text1, [text2], ... )
인수 :
    text1 : 연결하고자 하는 1번째 문자열입니다. 직접입력, 참조, 함수반환 등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text2] : 옵션 인수입니다. 엑셀 2007 이상에서는 255개 까지의 텍스트를 인수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엑셀 CONCATENATE 함수 사용 예제

문자열1 과 문자열2 를 연결하는데 엑셀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합니다.

[그림1] 컴활1급 엑셀 CONCATENATE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엑셀 CONCATENATE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CONCATENATE( "엑셀함수", "CONCATENATE" )
사용 결과1 : 엑셀함수CONCATENATE
문자열1 의 '엑셀함수' 와 문자열2의 'CONCATENATE' 를 연결/조합하여 '엑셀함수CONCATENATE' 를 반환합니다. 텍스트를 직접 입력하여 인수로 전달하였습니다.

사용 예제2 : =CONCATENATE( B4, " ", C4 )
사용 결과2 : 비밀병기 신기전
B4의 문자열 '비밀병기' 와 C4의 문자열 '신기전' 을 연결 조합하여 '비밀병기 신기전' 의 결과로 반환합니다. text2 인수로 전달된 " " 역시 가운데 연결되어 text1 과 text3 사이를 띄워줍니다. 참조의 방법으로 문자열이 전달되었습니다.

사용 예제3 : =CONCATENATE( B5, " 10회 ", C5 )
사용 결과3 : 태양의 후예 10회 진구
B5의 '태양의 후예' 와 ' 10회 ' 가 연결됩니다. 10회의 앞뒤에 공백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text3 인수인 '진구' 가 연결되어 '태양의 후예 10회 진구' 가 결과로 반환 됩니다. 이 예제에서는 텍스트와 텍스트 사이에 공백을 추가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용 예제4 : =CONCATENATE( B7, TEXT(C7,"0000") )
사용 결과4 : 20160306
B7의 숫자 2016 과 C7의 숫자 0306 을 연결합니다. 이때 C7에 입력된 0306 의 첫 0 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두 문자열을 년과 월일로 사용하기위해 연결하려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306 의 숫자입력 셀에 서식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배운 TEXT 함수를 이용하여 4자리 숫자서식 '0000' 을 줍니다. 4자리가 안 된다면 그 앞에 0 이 표시되지요. 이렇게 text2 인수를 TEXT 함수를 이용하여 서식 지정한 뒤 연결합니다.

사용 예제5 : =CONCATENATE( B8, " ", C8 )
사용 결과5 : 오늘날짜 42456
B8의 '오늘날짜' 와 공백 , 그리고 C8 셀의 TODAY() 함수 결과를 연결합니다. TODAY() 함수는 오늘 날짜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결과는 위와 같이 날짜 일련번호가 연결되어 반환됩니다. 날짜를 연결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사용 예제6 : =CONCATENATE( B8, " ", TEXT(C8, "YYYY-MM-DD") )
사용 결과6 : 오늘날짜 2016-03-28
예제5의 수식을 수정합니다. text3 인수의 날짜에 서식을 지정하여 주는 것입니다. 서식을 지정하는 엑셀 함수 TEXT를 이용하여 C8의 날짜에 YYYY-MM-DD 의 날짜 서식을 지정하여 줍니다. TEXT 함수는 결과를 문자열로 반환합니다. 이 문자열이 text3 인수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엑셀 CONCATENATE 함수 요약

- CONCATENATE 함수는 텍스트 문자열을 연결하여 조합하는 함수입니다.
- CONCATENATE 함수는 엑셀 & 연산자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엑셀 문자열 함수들은 특별히 어렵게 느껴지지 않으실 것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엑셀 CONCATENATE 함수였습니다. 위에서 CONCATENATE 함수와 함께 사용된 엑셀 TEXT 함수는 서식을 적용한 결과가 텍스트로 반환된다는 것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날짜와 시간을 CONCATENATE 함수로 결합할 때는 TEXT 함수를 이용하여 서식 적용하고 문자열로 변환하여야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는 것도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