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다른 시트의 셀 값을 참조하여 계산에 이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적 기능이지만 하나의 시트에서만 작업하다 보면 모르고 넘어가기 쉬운 엑셀의 기능입니다. 다른 시트의 데이터를 참조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다른 시트 계산하기
내용 :
.....
엑셀을 공부하다 시트1-20 까지의 A1의 모든 수값을 시트21 에 한꺼번에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 지네요.
답변부탁드립니다.
.....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
엑셀 시트에서 다른 시트의 수치들을 계산할 수 있는지 물으시는 것 같네요.

[그림1] 엑셀 다른 시트의 셀 값을 계산에 사용하기[그림1] 엑셀 다른 시트의 셀 값을 계산에 사용하기


만일
sheet1 의 A1 --> 10
sheet2 의 A1 --> 20 이 있을때
sheet3 의 A1에서 이 둘의 합을 구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구할 수는 있을까요?
 
1. 시트3 의 A1 에 "=SUM(" 까지 입력하시고
2. 시트1 의 A1 셀을 클릭합니다. (이때 수식 입력줄을 보시면 " =SUM(Sheet1!A1 " 이라고 입력 되고 있을 것입니다.)
3. 수식 입력줄에서 위의 수식 뒤에 콤마( , )를 삽입합니다.
4. 시트2 의 A1 셀을 클릭합니다. (수식 입력줄을 보시면 " =SUM( Sheet1!A1, Sheet2!A1 " 이 입력되었습니다. )
5. 마지막으로 소괄호를 닫고 엔터키로 종료합니다.
* 모든 함수의 인수로는 어느 시트의 값이라도 참조 가능합니다.

다른 엑셀 시트의 값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셀 값 앞에 시트명과 느낌표( ! )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다른 엑셀 시트의 값도 계산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려 보여드린 간단한 예입니다.
이제 질문의 답이 되는 수식을 작성하면

=SUM( Sheet1:Sheet20!A1 )

이 되겠습니다. 콜론으로 시작 시트와 종료시트를 구분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참조에서 시작셀과 종료셀을 구분할 때 콜론을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느낌표( ! )로 시트와 셀을 구분하고 셀값 A1 을 입력하면 시트1 에서 시트20 까지 A1 셀에 입력되는 모든 값이 더해집니다.
엑셀의 셀참조의 기본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워크북]워크시트!셀번호

여기에서 워크북과 워크시트는 동일하기에 생략되고 셀번호만 참조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만일 다른 워크북과 시트의 셀이 참조된다면 위의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다른 엑셀 시트의 셀을 참조하는 법도 알았으니 타 시트의 값도 계산에 추가해 봅시다.
.....

위의 엑셀 문답의 참조 형태를 엑셀에서는 3차원 참조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 엑셀 3차원 참조에는 엑셀 통합문서/워크북(WorkBook) 도 포함됩니다. 보다 자세한 엑셀 3차원 참조방법은 다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