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XACT 함수는 엑셀에서 두 값을 비교하는 문자열 함수 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를 위해 익히셔야 하는 엑셀 함수이기도 합니다. 2012년도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추가된 함수이기도 합니다.

엑셀 EXAC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EXACT 함수는 두 개의 텍스트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 받아 이를 서로 비교하고 두 값이 정확히 일치하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논리값( 참(TRUE), 거짓(FALSE) )으로 반환합니다.
구문 : EXACT( text1, text2 )
인수 :
    text1 , text2 : 비교를 원하는 두 개의 텍스트 문자열 혹은 숫자, 논리값 입니다.
노트1 : EXACT 함수는 두 인수를 비교시 영문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엑셀 EXACT 함수 사용 예제

text1 과 text2 가 일치하는지 엑셀 EXACT 함수로 비교해 봅니다.

[그림1] 컴활1급 엑셀 EXACT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엑셀 EXACT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EXACT( "태양의 후예" , "태양의후예" )
사용 결과1 : FALSE
text1 인수 '태양의 후예' 와 text2 인수 '태양의후예' 를 비교합니다. 정확히 일치한다면 논리값 TRUE 를 결과로 반환합니다. text2 인수에는 중간에 공백이 없기에 두 텍스트 문자열은 다른 값으로 인식됩니다. 결국 결과는 FALSE 입니다.

사용 예제2 : =EXACT( "자동차GPS" , "자동차gps" )
사용 결과2 : FALSE
text1 인수인 '자동차GPS' 와 text2 인수 '자동차gps' 는 영문 대소문자가 다릅니다. 엑셀 EXACT 함수는 영문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두 텍스트 문자열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과는 FALSE 입니다.

사용 예제3 : =EXACT( 123.456 , 123.456 )
사용 결과3 : TRUE
두 개의 숫자 인수를 비교합니다. 인수명은 text1, text2 이지만 문자열만 가능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예제는 숫자값 두 개가 비교 되었습니다. 동일값이기에 결과는 TRUE 입니다.

사용 예제4 : =EXACT( B7, C7 )
사용 결과4 : TRUE
B7 과 C7 의 값이 정확히 일치하는지 비교합니다. B7 에는 '2016/04/01' 로 입력을 하고 C7 에는 '2016-04-01' 로 입력하였습니다. 두 형식 모두 날짜 입력 형식입니다. 이 두 값이 정확히 일치하는지 비교하면 결과는 TRUE 입니다. 둘 모두 날짜 일련번호로 비교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날짜이기에 같은 값이 되는 것입니다.

사용 예제5 : =EXACT( B8, C8 )
사용 결과5 : TRUE
B8 과 C8 의  값을 비교합니다. B8 에는 0.5 , C8 에는 12:00 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먼저 결과를 봅니다. TRUE 이지요? 두 값의 비교시 0.5 는 시간 일련번호로 인식되었습니다. 12:00 과 같은 값입니다. 시간 일련번호는 24시를 1로 봅니다. 12:00 이기에 0.5와 동일한 값이 되는 것입니다.

엑셀 EXACT 함수 문답

- : [사용 예제5] 와 같은 경우 인수의 값을 직접 입력하면 오류가 생깁니다.
-
[사용 예제5] 에서 두 번째 인수의 값인 12:00 , 즉 시간 값을 바로 입력하면 수식 오류가 뜹니다. 시간과 분 사이의 콜론 때문입니다. 그래서 쌍따옴표로 묶어 주면 이번에는 문자열로 인식되어 서로 다른값을 의미하는 FALSE 를 반환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VALUE 함수를 이용합니다.

=EXACT( 0.5 , VALUE( "12:00" ) )

엑셀 VALUE 함수는 문자열 형태로 전달받은 값을 숫자로 변환하는 함수입니다. 시간을 시간 일련번호로 변환하여 비교하는 것입니다. 직접 입력을 해야 하는 경우는 이 함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날짜를 직접 입력 비교할 때도 동일합니다.

[엑셀 함수] 텍스트 인수를 숫자로 변환하는 함수, VALUE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엑셀 문자열 함수인 EXACT 입니다. 두 개의 값이 동일한 값인지 비교하는 함수도 엑셀에 존재하네요. 역시 어렵지 않은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함수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