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에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엑셀의 문자열 함수로 취급되고 있는 VALUE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텍스트 형식의 숫자를 숫자 형식으로 변환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지만 간단한 함수입니다. 살펴봅니다.

엑셀 VALUE 함수 기본 설명

설명: 엑셀 VALUE 함수는 수치로 구성된 텍스트를 숫자로 변환합니다. 이 함수의 필요 이유는 문자열 일부에서 추출한 숫자를 계산에 사용하고 싶습니다. 숫자 텍스트를 엑셀에서 직접 입력되는 계산식에는 사용할 수 있으나 함수식에서 그 셀을 참조하여 계산하면 오류가 발생하거나 계산에서 제외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 함수를 이용해 숫자로 구성된 텍스트를 수치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구문 : VALUE( text )
인수 :
    text : 숫자로 변환가능한 텍스트 문자열입니다. 엑셀에서 숫자로 인식되는 모든값(숫자, 날짜, 시간)이 가능합니다.

엑셀 VALUE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1급 엑셀 VALUE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엑셀 VALUE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VALUE( "1.2E-04" )
사용 결과1 : 0.00012
텍스트로 구성된 엑셀의 지수값 1.2E-04 를 수치값으로 변환합니다. 결과는 1.2*10^-4 의 결과 0.00012 가 되겠습니다.

사용 예제2 : =VALUE( "55%" )
사용 결과2 : 0.55
텍스트로 구성된 엑셀 퍼센트 값, 55% 를 계산에 사용할 수 있는 숫자값으로 변환합니다. 결과는 0.55 의 숫자로 표시됩니다.

추가 사용 예제는 이전의 엑셀 VALUE 함수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엑셀 함수] 텍스트 인수를 숫자로 변환하는 함수, VALUE

엑셀 VALUE 함수 활용

중간고사 성적표의 국어 와 영어 의 합을 구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점수값의 뒤에 '점' 이라는 텍스트가 추가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그 합을 구할 수 있을까요?

[그림2] 텍스트를 숫자로 변환하는 엑셀 VALUE 함수 활용[그림2] 텍스트를 숫자로 변환하는 엑셀 VALUE 함수 활용



1) D4 셀에 =SUM(B4, C4) 를 입력해 봅니다. 결과는 생각과 같습니다. '80점' 과 '90점' 이 셀 값이기에 이를 합을 구하는 SUM 함수에 사용한다면 이 셀들은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결국 결과는 0이 됩니다.

2) 그래서 B4 와 C4 에서 숫자만을 취하기 위해 LEFT 함수를 사용합니다. F4 의 국어2의 셀에 =LEFT(B4, 2) 를 입력하여 B4 셀의 "80점" 에서 왼쪽 2자인 숫자값만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F4:F9, G4:G9 를 채우기 핸들로 수식복사합니다.

3) 이제 텍스트 '점' 을 국어와 영어 점수에서 제외하고 숫자값만 취했습니다. 이 값들로 총점2를 얻어 봅니다. =SUM(F4, G4) 의 수식을 H4 에 입력합니다.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0이 나오네요. 80+85 가 왜 0일까요?

4) F4 와 G4 의 값은 LEFT 함수라는 문자열 함수로 추출하였습니다. LEFT 함수의 결과는 문자열로 반환됩니다. 숫자값이라도 형식은 텍스트가 되는 것입니다. 이 값을 참조하여 SUM 함수에 사용하였기에 문자열이 계산에서 제외된 것입니다. 더할 값이 없기에 0이 결과로 반환된 것이지요.

5) 자, 이제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어 봅니다. 위에서 배운 VALUE 함수를 사용합니다. I4 에 셀 포인터를 두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SUM( VALUE(F4) , VALUE(G4) )

VALUE 함수로 F4 와 G4 의 텍스트 형식의 숫자를 참조합니다. VALUE 함수는 이를 숫자 값으로 반환합니다. 이 값들이 SUM 함수에 사용되기에 바른 합이 결과로 반환됩니다. 165 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6) 이 셀(I4)의 채우기 핸들을 I9 까지 당겨 수식복사 합니다.

텍스트형 숫자가 엑셀 VALUE 함수없이 자동 변환되는 경우

1) =A1+B1 형식의 직접계산식.
2) =SUM( LEFT(B4,2) , LEFT(C4,2) )
위의 형태와 값이 중첩 포함된 함수식이 인수로 문자열 반환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이때는 문자열 반환된 인수가 숫자로 계산됩니다. (B4 와 C4 는 그림2의 값입니다, 또 총점2를 구하는 수식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에 사용되는 엑셀 VALUE 함수의 용도 입니다. 물론 필기 시험에도 출제되는 함수입니다. 어찌 보면 VALUE 함수는 그 필요가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 형태의 숫자는 계산식과 중첩 함수식에서는 숫자값으로 알아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의 활용과 같이 반드시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