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에 포함되는 대표적인 엑셀 수학과 삼각함수가 PRODUCT 함수 입니다. PRODUCT 함수는 엑셀의 가장 기본적인 함수인 합을 구하는 함수 SUM 함수와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SUM 함수는 합을 PRODUCT 함수는 곱을 구하는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이 엑셀 PRODUCT 함수를 살펴봅니다.

엑셀 PRODUC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PRODUCT 함수는 주어지는 모든 인수의 곱을 구합니다. 인수의 개수는 255개까지 가능합니다. 엑셀 2003에서는 30개의 인수가 가능합니다.
구문 : PRODUCT( number1, [number2], ... )
인수 :
    number1 : 기본으로 하나의 숫자값 인수는 필요합니다. 상수, 셀, 범위가 전달됩니다.
    [number2] : 옵션 인수입니다. number1 과 동일한 숫자값입니다.
참고1: 엑셀 PRODUCT 함수의 계산에 포함되는 값들
숫자와 날짜는 엑셀에서 숫자로 처리됩니다. 또 텍스트와 논리값은 셀에 포함되어 있는 값인지 직접 값으로 전달되었는지에 따라 다르게 처리됩니다.

수식 : =PRODUCT( 10, "1900/1/2", TRUE, "3", "A" )
결과 : #VALUE!

위의 수식이 오류가 생기는 것은 "A" 때문입니다. 이를 제외하면 결과는 =10*2*1*3 의 60입니다.

엑셀 PRODUCT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1급 곱을 구하는 엑셀 PRODUCT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곱을 구하는 엑셀 PRODUCT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PRODUCT( 2 , 5 , 6 )
사용 결과1 : 60
직접 전달된 각 인수의 값 2, 5, 6 의 곱을 구합니다. 2*5*6 의 결과 60 입니다.

사용 예제2 : =PRODUCT( A4, A5, A6, A7 )
사용 결과2 : 180
PRODUCT 함수의 인수로 주어진 각 셀을 참조하여 그 곱을 결과로 구합니다. 결과는 180 입니다.

사용 예제3 : =PRODUCT( A4:A7 )
사용 결과3 : 180
엑셀 PRODUCT 함수를 사용 하여 곱을 구합니다. 인수로 주어진 범위 A4:A7 의 수들을 모두 곱합니다. 결과는 [사용 예제2] 와 동일합니다. 인수 전달의 방법이 달랐을 뿐입니다.

사용 예제4 : =PRODUCT( A4:A6, A7, 2 )
사용 결과4 : 360
엑셀 PRODUCT 함수의 첫번째 인수로 범위가 두번째 인수로 A7 셀의 값이 세번째 인수로 2 가 직접 전달되었습니다. 이 수치 값들을 모두 곱합니다. 2*5*6*3*2 의 결과 360이 결과가 됩니다.

SUM 함수와 사용법이 동일하기에 별다른 예제가 필요치 않습니다. 직접 값으로 전달되지 않고 셀 값으로 참조가 되어 PRODUCT 함수에 인수가 전달 된다면 문자열 인수라도 결과에 오류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함수내에서 인수가 잘못되었다는 #VALUE! 오류가 생길 뿐입니다. PRODUCT 함수에서 생기는 #VALUE! 오류는 직접 입력된 인수가 곱을 계산할 수 있는 숫자값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엑셀 PRODUCT 함수 요약

- PRODUCT 는 곱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 PRODUCT 함수에 텍스트가 직접 인수로 전달되면 #VALUE! 오류가 발생합니다.
- PRODUCT 함수의 인수는 255개까지 가능합니다. (엑셀 2007 이상에서)

이상이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곱을 구하는 수학 함수 PRODUCT 함수입니다. 어렵지 않은 엑셀 함수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함수를 배우고 있지만 크게 어려운 함수는 없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도 엑셀 부분 만큼은 독학으로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열공하세요.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