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에 필요한 함수입니다. 엑셀 수학과 삼각 함수 중에서 행렬식을 처리하는 첫번째 함수입니다. 정방 행렬(Square Matrix)을 처리하는 엑셀 MDETERM 함수입니다.

엑셀 MDETERM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MDETERM 함수는 정방 행렬식을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인수로 범위가 전달되면 이는 엑셀 배열의 형태로 정방 행렬을 만들고 계산됩니다. A1:B2 가 인수로 전달된다면 {A1,B1;A2;B2} 의 형태로 배열이 정해집니다. 엑셀 배열 수식에서 세미콜론( ; )은 행을 가르는 기준입니다. 또 콤마( , )는 열을 가르는 기준이지요.
구문 : MDETERM( array )
인수 :
    array : 정방 행렬을 표현하는 수치값의 배열입니다. 범위로 전달되거나 설명에서와 같이 배열식으로 전달 됩니다.

엑셀 MDETERM 함수 사용 예제

엑셀 MDETERM 함수를 사용하여 2X2 와 3X3 의 정방 행렬식을 계산해 봅니다.

[그림1] 컴활1급, 정방 행렬식을 계산하는 엑셀 MDETERM 함수[그림1] 컴활1급, 정방 행렬식을 계산하는 엑셀 MDETERM 함수



사용 예제1 : =MDETERM( {1 , 2 ; 3 , 4} )
사용 결과2 : -2
엑셀 MDETERM 함수의 인수 array 로 엑셀 배열 형식이 직접 전달 되었습니다. 1 과 2 사이의 콤마( , ) 는 열을 구분합니다. 1이 A열이라면 2는 B열이 되는 것입니다. 세미콜론( ; ) 은 행을 구분합니다. 1, 2 가 1번 행이라면 3, 4 는 2번 행입니다. 이런 형식으로 2X2 정방 행렬이 직접 전달 되는 것입니다.
결과는 -2 입니다. 2X2 정방 행렬식을 계산하는 방법인 행렬식(A)=ad-bc 식에 의한 것입니다.

사용 예제2 : =MDETERM( C11:D12 )
사용 결과2 : 53
C11:D12 의 셀 범위가 인수로 전달되었습니다. 각 셀들의 위치가 행렬의 형태로 처리되어 계산됩니다. =C11*D12-C12*D11 과 같습니다.

사용 예제3 : =MDETERM( C16:E18 )
사용 결과3 : -9
3행 3열의 정방 행렬(Square Matrix)이 셀 범위 형태로 전달되었습니다. 이는 3X3 행렬식 계산 방법에 따라 계산됩니다. [그림1] 에서 B4 셀을 확인하세요.

엑셀 MDETERM 함수 요약

- 엑셀 MDETERM 함수는 정방 행렬식을 계산합니다.
- MDETERM 함수는 엑셀 배열을 인수로 전달받습니다.
- 전달된 배열이 공백이거나 숫자값이 아니라면 #VALUE! 오류를 발생합니다.
- 전달된 배열의 행수와 열수가 동일하지 않으면 #VALUE! 오류를 발생합니다.


이상이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에 사용되는 엑셀 MDETERM 함수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실무에서 사용될 일은 거의 없을 듯 합니다.
Matrix 와 Determinant 를 결합하여 만들어진 함수명입니다. 이걸 아시면 함수의 기능과 사용법이 쉽게 기억될 것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의 엑셀 수학과 삼각함수 중 M- 으로 시작하는 함수들은 모두 행렬식을 처리하는 엑셀 함수들입니다. 이번 게시물의 엑셀 MDETERM 함수가 가장 대표적 행렬인 정방 행렬(Square Matrix)을 처리하는 엑셀 함수이구요.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보다는 필기 시험에 많이 출제될 것 같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