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을 사용하면서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나 이름 , 전화 번호, 이메일 등을 별표로 표시하거나 감춰야 하는 경우가 생길 것입니다. 아래의 질문은 그 문제를 만났을 때의 해결 방법입니다.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주민등록번호를 * 별표로 감추고 싶습니다.
내용 :
엑셀을 이용하여 주민등록번호를 관리합니다. 주민등록번호는 개인 정보 보호차원에서 화면상으로 뒷 부분을 *로 표시하고 싶습니다.
방법을 알려 주세요.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엑셀에는 일정 구간의 텍스트를 원하는 텍스트로 교체하는 함수가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대표적인 텍스트 대체 함수인 엑셀 REPLACE 함수엑셀 SUBSTITUTE 함수를 이용하여 질문의 답을 얻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엑셀 REPLACE 함수를 활용합니다.

[그림1] 엑셀 REPLACE 함수를 이용하여 주민 번호 일부 감추기[그림1] 엑셀 REPLACE 함수를 이용하여 주민 번호 일부 감추기



[그림1] 과 같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입력된 엑셀 시트가 있습니다.

1) D2 셀(주민 번호를 별표로 표시할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수식을 입력합니다.
2) =REPLACE( B4, 9, 6, "******" )
엑셀 REPLACE 함수는 =REPLACE( 원본 값, 시작 위치 문자수, 바꿀 문자수, 대체 텍스트) 와 같습니다. 즉 위의 수식과 마춰보면 B4 셀의 주민 번호 값의 9 번째 문자부터 6 문자를 "******" 로 대체하여 결과를 표시합니다.
3) D2 셀의 결과는 850606-2****** 로 표시됩니다. 주민 번호의 뒷자리 6 자리가 별표 * 로 변환되어 표시되는 것입니다.
4) D2 셀의 수식을 D10 까지 수식 복사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D2 셀을 선택하고 오른쪽 아래 점을 선택한뒤 D10 까지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끌어 내리다는 말이겠지요.
5) 원본 주민 번호가 등록된 B열을 선택하고 > 마우스 우 클릭 > '숨기기' 를 선택하여 원본 주민 번호를 감출 수 있습니다. 물론 화면상입니다.

참고로 SUBSTITUTE 함수를 활용해 봅니다. 엑셀 SUBSTITUTE 함수 역시 텍스트 변환 함수입니다.

[그림2] 엑셀 SUBSTITUTE 함수를 이용하여 주민 번호 일부 감추기[그림2] 엑셀 SUBSTITUTE 함수를 이용하여 주민 번호 일부 감추기



=SUBSTITUTE(B4, RIGHT(B4, 6), "******")

의 수식을 D4 셀에 입력합니다. 엑셀 SUBSTITUTE 함수는 =SUBSTITUTE( 원본 값, 바꿀 텍스트, 대체 텍스트, 옵션인수) 와 같습니다. 바꿀 텍스트로 RIGHT(B4, 6) 이 사용되었습니다. 주민 번호의 오른쪽에서 6자리를 대체 텍스트로 바꾸겠다는 것이지요.
나머지 과정은 엑셀 REPLACE 함수 활용과 같습니다.

이렇게 엑셀 REPLACE 함수엑셀 SUBSTITUTE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별표로 바꾸어 표시할 수 있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