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에 출제되는 엑셀 수학과 삼각 함수 중 하나인 SUMPRODUCT 함수입니다. 엑셀 SUMPRODUCT 함수는 전달된 배열의 곱의 합을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엑셀 SUMPRODUC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SUMPRODUCT 함수는 전달된 배열 집합에서 해당 값의 곱을 구하고 그 결과들의 합을 반환 하는 함수입니다. 배열로 전달된 동일 위치의 각 배열 요소의 곱을 구하고 그 합을 최종 결과로 반환합니다.
구문 : SUMPRODUCT( array1, [array2], [array3], ... )
인수 :
    array1 : 곱의 합을 구하기 원하는 숫자 값이 배열(범위) 로 전달됩니다.
    array2 ... : array1 과 같은 이유로 전달되는 숫자 값의 배열들입니다.
   
    노트1 : 하나의 배열(array1)만이 전달된다면 곱을 구하지는 않고 바로 배열 요소들의 합을 구합니다.
    노트2 : 전달되는 배열 인수(arrar)들은 동일한 행 수과 열 수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노트3 : 숫자 값이 아닌 배열 요소는 0 으로 계산됩니다.
    노트4 : 엑셀 2007 이상의 버전에서는 255개, 엑셀 2003 이하 버전에서는 30개의 배열이 인수로 전달 가능합니다.

엑셀 SUMPRODUCT 함수 사용 예제

SUMPRODUCT 함수 역시 배열을 인수로 사용합니다. 이 점 기억하세요.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준비하고 있다면 엑셀 배열 수식을 건너뛸 수는 없습니다. 헷갈려도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엑셀 기능입니다.

[그림1] 곱의 합 계산 엑셀 SUMPRODUCT 함수 사용 예제[그림1] 곱의 합 계산 엑셀 SUMPRODUCT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 1 : =SUMPRODUCT(A4:A6, C4:C6)
사용 결과 1 : 32
엑셀 SUMPRODUCT 함수로 3 x 1 의 배열 인수가 2개 전달되었습니다. SUMPRODUCT 함수는 두 배열의 동일 위치 요소들의 곱을 구하고 그 결과들의 합을 최종 결과로 반환합니다.
A4:A6 를 엑셀 배열로 나열하면 {1; 2; 3} 이 됩니다. C4:C6 를 엑셀 배열로 나열하면 {4; 5; 6} 이 됩니다.
(1 * 4) + (2 * 5) + (3 * 6) = 4 + 10 + 18 = 32 이 식이 위 함수식의 처리 과정입니다.

[그림2] 엑셀 SUMPRODUCT 함수 계산 과정[그림2] 엑셀 SUMPRODUCT 함수 계산 과정



사용 예제 2 : =SUMPRODUCT(C4:C6)
사용 결과 2 : 15
이번 예제에서는 하나의 배열만이 인수로 전달되었습니다. 이때는 곱을 구할 다른 요소가 없습니다. 그래서 바로 합을 구하게 됩니다. 4 + 5 + 6 = 15 가 결과가 되는 것입니다.

사용 예제 3 : =SUMPRODUCT(A4:A6, {2;3;4})
사용 결과 3 : 20
첫 번째 인수는 엑셀 셀 범위를 참조하여 배열로 전달되었고 두 번째인수는 직접 배열 값을 전달하였습니다. {1; 2; 3} 의 첫 번째 배열과 {2; 3; 4} 의 두 번째 배열 인수가 계산됩니다. (1 * 2) + (2 * 3) + (3 * 4) = 2 + 6 + 12 = 20 이 결과로 반환되는 것입니다.

엑셀 SUMPRODUCT 함수 요약과 오류

- SUMPRODUCT 함수는 곱의 합을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 SUMPRODUCT 함수는 동일 크기의 배열을 인수로 사용합니다.
- SUMPRODUCT 함수가 발생하는 오류는 대부분 #VALUE! 오류 입니다. 이 함수에서 #VALUE!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배열의 행 수와 열 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엑셀 배열식 직접 입력하기

- 배열을 수식에 바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괄호 { } 로 값을 둘러 주어야 합니다.
- 중괄호 안의 각 요소들은 콤마 ( , ) 로 열 구분됩니다.
- 중괄호 안의 각 요소들은 세미콜론 ( ; ) 으로 행 구분됩니다.
- 배열 수식 예 {1 ,3, 3; 2, 4, 5} 는 2행 3열의 배열 값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와 실기에 사용되는 엑셀 SUMPRODUCT 함수입니다. 수학과 삼각 함수로 분류되는 이 함수는 배열 값을 사용하기에 사용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위의 엑셀 배열식 기본 구조를 아시면 쉽게 이해 되실 것입니다. 엑셀 배열 수식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시기 바랍니다.

[엑셀 활용] 엑셀 배열 수식 배우기 - 먼저 맛보기
[엑셀 활용] 엑셀 배열 수식 배우기 - 사용하기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