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PV 함수는 정기적인 납입액을 기준으로 상환가능한 현재 가치를 계산합니다. 엑셀 재무 함수의 하나인 PV 함수는 엑셀 FV 함수와 함께 재무 함수의 대표격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만 출제되는 엑셀 재무 함수들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엑셀 PV 함수로 투자와 대출의 현재 가치를 구해 봅니다.

엑셀 PV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PV 함수는 미래 지불액에 기반하여 투자의 현재 가치를 계산합니다.
구문 : PV( rate, nper, [pmt], [fv], [type] )
인수 :
    rate : 고정 이자율, 기간당 이자율입니다.
    nper : 납입 주기, 총 납입 횟수입니다.
    pmt : 기간당 납입액입니다. 이 옵션 인수를 생략한다면 fv 인수가 필수 인수가 됩니다.
    fv : 마지막 납입시 상환액의 미래가치입니다. 이 옵션 인수를 생략한다면 pmt 인수가 필수 인수가 됩니다. 생략시 기본값은 0입니다.
    type : 납입이 발생하는 시점입니다. 납입 주기의 시작인지 끝인지를 0 과 1로 전달합니다. 옵션인수 입니다. 생략시 기본값은 0으로 납입 주기의 끝이 납입 시점입니다.

    노트1 : rate 인수와 nper 인수는 동일한 주기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월별 이자율이 사용되면 월별 총 납입횟수를 사용합니다.
    노트2 : 저축등과 같이 지불하는 금액은 음수로 전달하고 배당금과 같이 받는 금액은 양수로 표시합니다.

엑셀 PV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 1급 투자의 현재 가치 엑셀 PV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 1급 투자의 현재 가치 엑셀 PV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7년 동안 월 5만원의 연금을 연이율 5%로 월말에 배당받습니다. 현재 가치를 구해 봅니다.
사용 수식1 : =PV(5%/12, 7*12, 50000)
사용 결과1 : -₩3,537,592

엑셀 PV 함수를 이용하여 현재 가치를 구해 봅니다. 월말 배당을 받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연이율이 주어졌습니다. 이를 5%/12 로 변환하여 월별 이율로 인수 적용합니다. 또 납입 횟수 역시 기간이 월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7년 동안이기에 12를 곱해 주면 월별 총 납입 횟수가 나옵니다. 7*12 로 nper 인수를 전달합니다. 이제 pmt 와 fv 두 인수중 하나를 넣어주어야 하는데 문제에서 배당금이 주어져 있습니다. 배당금은 받는 금액입니다. 그래서 양수로 설정해 줍니다. 50000 이 pmt 인수로 설정됩니다. fv 인수와 type 인수는 생략되었습니다. 그래서 납입 시점은 월말이 됩니다.
결과는 위와 같이 음수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위와 같은 연금을 받기위한 현재가치를 계산한 것입니다. 연금을 받기위해서는 투자가 필요하기에 현재 가치는 음수가 됩니다.

사용 예제2 : 3년 동안 분기별로 15만원의 연금을 연이율 8%로 월초에 지급받습니다. 현재가치를 구해 봅니다.
사용 수식2 : =PV(8%/4, 3*4, 150000, ,1)
사용 결과2 : -₩1,618,027

분기별로 15만의 연금을 지급받습니다. 연이율 8%를 4로 나누어 분기별로 단위로 맞춰줍니다. rate 인수로 8%/4 가 전달됩니다. nper 인수 역시 분기별로 계산하여 3*4 가됩니다. 150000 의 pmt 인수가 설정되었습니다. 지급받는 금액이기에 양수로 전달합니다. fv 인수는 생략되었습니다. 기본값은 0으로 전달됩니다. 월초 지급이 이루어지기에 type 인수를 1 로 설정하여 전달합니다.
결과는 역시 음수로 전달 표시됩니다. 예제의 항목으로 연금을 받기위한 투자가 지출이기에 현재 가치는 음수가 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엑셀의 PV 함수입니다. 재무 함수는 너무 머리가 아픕니다. 이 PV 함수도 이전에 배운 FV 함수와 동일 인수를 사용하고 동일 사용법이 적용됩니다. 이 두 함수는 인수를 제대로 기억하시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됩니다. 또 컴퓨터활용능력 1급 문제에서도 이 재무 함수들은 활용보다는 인수의 바른 사용과 함수의 수식이 바른지를 묻는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컴활 1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미래 투자 가치 계산 엑셀 FV 함수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