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AMORLINC 함수는 각 회계 기간에 대한 자산의 비례 선형 감가 상각을 계산합니다. 이전에 배운 AMORDEGRC 함수와의 차이라면 엑셀 AMORDEGRC 함수는 자산의 수명에 의한 감가 상각 계수에 따라 감가 상각을 계산한다는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1급 출제 기준에는 2012년 추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비례 배분 선형 감가 상각 함수 AMORLINC, 엑셀 재무 함수를 살펴봅니다.

엑셀 AMORLINC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AMORLINC 함수는 프랑스 회계시스템에 따른 비례 배분 선형 감가 상각 함수입니다. 매 회계 기간에 대한 감가 상각액을 반환합니다.
구문 : AMORLINC( cost, date_purchased, first_period, salvage, period, rate, [basis] )
인수 :
    cost : 자산의 원가
    date_purchased : 자산의 구입 날짜
    first_period : 첫번째 기간의 마지막 날짜
    salvage : 자산의 수명의 끝에서 잔존 가치
    period : 감가 상각되는 기간의 수
    rate : 자산의 감가 상각 비율
    [basis] : 금융을 사용한 날수, 옵션 인수입니다.

        basis            날짜 체계
        0 또는 생략    30/360 (NASD 방식)
        1                실제/실제
        2                실제/360
        3                실제/365
        4                유럽식 30/360
노트1 : 날짜는 함수의 결과나 셀 참조로 전달합니다. 텍스트로 날짜 전달시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엑셀 AMORLINC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 1급 감가상각 엑셀 AMORLINC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 1급 감가상각 엑셀 AMORLINC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엑셀 AMORLINC 함수를 이용하여 첫번째 기간 동안 자산의 감가 상각을 계산합니다. 2016년 5월 1일30만원의 자산을 구입하였습니다. 구입 자산은 연간 20% 속도로 가치가 하락되고 있으며 이 자산의 첫번째 기간 만료일은 2016년 9월 30일 입니다. 현재 자산의 잔존가치는 5만원입니다. 이를 유럽식 날짜 체계를 적용하여 감가 상각한다면 결과는 얼마가 될까요? 며칠전의 감가 상각 문제와 동일한 문제를 풀어봅니다. 이번에는 AMORLINC 함수를 이용하여 풀어보겠습니다. 어떻게 차이가 날까요?
사용 수식1 : =AMORLINC(C3, C4, C5, C6, 1, C7, 4)
사용 결과160,000

자산의 구입을 감가 상각합니다. 원가는 C3 셀의 값, 구입날짜는 C4, 첫번째 기간 만료일이 2016년 5월 1일입니다. 또 자산의 잔존가치가 5만원입니다. 이들이 AMORLINC 함수의 인수가 차례로 됩니다. 5번째 인수로는 1이 주어져 감가상각되는 기간의 수가 전달됩니다. 이후 C7 셀의 감가상각률이 전달되고 마지막 옵션 인수로 날짜 체계가 주어집니다. 4가 전달되어 유럽식의 날짜 체계가 전달되었습니다. 모든 인수가 이전의 AMORDEGRC 함수와 동일합니다. 결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위 엑셀 AMORLINC 함수의 결과는 6만원입니다. AMORDEGRC 함수100,133원 보다는 적은 양의 가치하락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억하셔야 할 것은 두 엑셀 재무 함수 모두 비례 배분 선형 감가 상각을 계산하는 함수라는 것이고 한번 더 기억하셔야 할 것은 AMORDEGRC 엑셀 함수가 자산의 수명에 따라 적용되는 감가 상각 계수를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