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DB 함수는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세번째 감가상각 함수입니다. 엑셀 재무 함수, DB 함수는 정률법을 사용하여 지정된 기간 동안의 자산의 감가 상각을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엑셀 DB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DB 함수는 자산 수명의 각 기간 동안 정률법을 사용하여 자산의 감가상각을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구문 : DB( cost, salvage, life, period, [month] )
인수 :
    cost : 자산의 초기 취득 비용
    salvage : 감가 상각의 끝에(완료시) 자산의 가치
    life : 자산이 감가 상각되어지는 기간, 자산의 내용 연수
    period : 감가상각을 계산하려는 기간수
    [month] : 옵션 정수 인수, 감가상각 계산에 사용되는 그 해의 개월 수. 생략시 12. 감가상각 마지막 기간의 개월 수는 12-[month] 로 계산된다.

엑셀 DB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 1급 정률법 감가상가 , 엑셀 DB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 1급 정률법 감가상가 , 엑셀 DB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DB 함수는 자산의 연간 감가 상각을 찾는데 사용됩니다. 첫 해 시작시 자산 구입 비용이 10만원, 3년6만원의 잔존 가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기간의 감가상각을 구한다면?
사용 수식1 : =DB(100000, 60000, 3, 1)
사용 결과1 : ₩15,700

엑셀 DB 함수를 이용하여 고정 비율로 감가상각을 계산합니다. 10만원의 자산을 취득하고(cost 인수) 3년후(life 인수) 6만원의 자산 잔존 가치(salvage 인수), period 인수로 1이 전달되어 1번째 기간의 감가상각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2번째 기간이라면 period 인수를 2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month] 인수는 생략되어 있기에 감가상각에 계산되는 개월수는 12개월입니다.

사용 예제2 : 엑셀 DB 함수로 자산 취득비용 6만원, 3년후 잔존 가치 3만원, 1년중 8개월간 감가상각을 계산합니다. 마지막 기간의 감가상각을 구한다면?
사용 수식2 : =DB(60000, 30000, 3, 3, 8)
사용 결과2 : ₩8,466

자산의 감가상각을 정률법으로 계산합니다. 자산 구입 비용 6만원,  감가상각 완료시 자산 잔존 가치 3만원, 자산의 총 감가상각 기간수 3년, 감가상각 계산 기간은 마지막 기간이므로 3, 감가상각 계산에 사용되는 개월수는 8개월입니다. 위 예제는 마지막 기간의 감가상각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12-[month] 가 감가상각에 사용됩니다.

엑셀 DB 함수 오류

다음의 경우 #NUM! 오류가 발생합니다.

- 자산 취득비용(cost) 또는 잔존가치(salvage)가 0 보다 작다면
- 자산 내용연수(life) 또는 감가상각기간(period)이 0 이하라면
- 감가상각개월수 ([month]) 가 12 보다 크고 0 보다 작거나 같다면
- 감가상각기간(period) 가 자산내용연수(life) 보다 크고 감가상각개월수([month])가 생략된다면
- 감가상각기간(period) 가 자산내용연수(life) + 1 보다 크다면


엑셀 감가상각 재무 함수, DB 함수입니다. 이전에 배우신 AMORDEGRC 함수AMORLINC 함수도 감가상각을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감가상각을 계산하는 방법이 다를 뿐 모두 감가상각을 계산하는 엑셀 재무함수입니다. 오늘 배우신 DB 함수는 고정 비율로 감가상각을 계산하는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재무함수입니다. the Fixed Declining Balance Method 에서 D 와 B 를 얻어 함수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