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N/A 오류는 값이 수식에서 사용할 수 없을 때, 적용할 수 없을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not available 의 약어 N/A 에서 에러명을 얻었습니다. 오류의 원인이 바로 감이 오시지요.

엑셀 #N/A 오류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찾기 함수에서 그 값을 찾을 수 없을 때입니다. 이때 엑셀은 #N/A 오류를 발생하여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값이 존재않는 그래서 찾을 수 없는 값임을 알려줍니다.

엑셀 #N/A 오류 발생 수식

[그림1] 값을 적용할 수 없을 때 엑셀 #N/A 오류[그림1] 값을 적용할 수 없을 때 엑셀 #N/A 오류



값을 찾아 원하는 열을 보여 주는 엑셀 VLOOKUP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157

사용 예제1 : A3:D11 범위의 중국 음식 일일 매출액에서 VLOOKUP 함수를 이용하여 식사 종류를 찾아 매출액을 반환합니다. H4 셀에 '양장피' 의 매출액을 찾아 반환합니다.
사용 수식1 : =VLOOKUP("양장피", A3:D11, 4, 0)
사용 결과1 : 525000
 
VLOOKUP 함수는 첫번째 인수를 두번째 인수로 전달된 범위의 가장 왼쪽 열에서 찾고 그 값을 찾았다면 세번째 인수로 전달된 열의 값을 반환합니다. 네번째 옵션인수는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을지 비슷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을지를 선택합니다. 0은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습니다.
이 엑셀 VLOOKUP 함수의 설명대로 위의 수식1을 해석하면 '양장피'를 A3:D11 의 가장 왼쪽열에서 찾습니다. A11 에서 찾았습니다. 이 2번째 인수 범위의 4번째 열은 '매출액' 입니다. 이 열에서 11행과 동일행의 값 525000 을 함수에 반환합니다.

다음에 보여드릴 오류 예제와의 비교를 위해 보여드린 정상적인 VLOOKUP 함수 사용 예제 입니다.

오류 예제2 : 사용 예제1 과 기본 문제는 동일합니다. 단 , 이번에는 '라조기' 를 찾아 매출액을 반환합니다.
오류 수식2 : =VLOOKUP("라조기", A3:D11, 4, 0)
오류 결과2 : #N/A

이번에는 식사종류 '라조기' 를 찾습니다. A3:D11 범위의 가장 왼쪽열에서 찾고 해당 범위의 4번째 열의 동일행 값을 반환합니다. 마지막 인수가 0 이기에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습니다. 찾는 값이 문자열이기에 1이 인수로 주어져도 동일한 결과를 얻습니다. 오류의 이유는 첫번째 인수인 '라조기' 가 찾는 범위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첫번째 인수를 수식에 적용할 수 없기에 #N/A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엑셀 #N/A 오류 해결책

오류 발생을 체크하는 엑셀 IFERROR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540

1. F11 셀의 수식을 보시면 위의 오류 예제2의 수식을 엑셀 IFERROR 함수식으로 묶었습니다. 첫번째 인수로 전달된 오류 수식2가 오류가 발생한다면 두번째 인수 '식사 없음' 을 반환하는 것입니다.
=IFERROR(오류 수식2, "식사 없음")

2. 또 하나의 방법이라면 아래와 같이 IF 함수와 ISERROR 함수 혹은 ISNA 함수로 묶어 오류 발생을 대비하는 것입니다.
=IF(ISERROR(오류 수식2), "식사 없음", 오류 수식2)
=IF(ISNA(오류 수식2), "식사 없음", 오류 수식2)

ISERROR 함수는 함수식의 모든 오류 발생을 체크하고 TRUE, FALSE 를 결과로 반환 합니다. ISNA 함수는 단지 #N/A 오류 만을 체크할 뿐입니다. 이 두 함수가 반환하는 논리값을 IF 함수에 적용하여 위와 같은 수식으로 오류에 대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컴활 1급] 엑셀 ISERROR 함수로 수식 오류 찾아내기 :
http://secstart.tistory.com/694

수식에 잘못된 셀 참조가 포함된 경우, 엑셀 #REF! 오류 :
http://secstart.tistory.com/63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