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의 필기와 실기에만 출제되는 엑셀 정보 함수 중 하나입니다. 엑셀 ISNUMBER 함수는 인수가 숫자값 인지를 테스트하여 참 거짓을 논리값으로 반환합니다.

엑셀 ISNUMBER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ISNUMBER 함수는 지정한 셀이 숫자값(정수, 소수, 일련번호) 인지를 검사하여 숫자라면 TRUE 를 반환하고 아니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구문 : ISNUMBER( value )
인수 :
    value : 주로 셀을 참조합니다. 숫자, 텍스트, 논리값, 오류값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엑셀 ISNUMBER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ISNUMBER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ISNUMBER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ISNUMBER( 123 )
사용 결과1 : TRUE

엑셀 ISNUMBER 함수에 숫자값 123 을 인수로 전달하였습니다. 정수를 테스트한 ISNUMBER 함수는 TRUE 를 결과로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2 : =ISNUMBER( D5 )
사용 결과2 : FALSE

ISNUMBER 함수로 D5 셀을 참조하여 숫자값 인지를 테스트합니다. D5 셀의 값은 논리값 TRUE 입니다. 논리값은 상황에 따라 0 과 1 의 숫자로 처리되기도 하지만 ISNUMBER 함수는 FALSE 를 반환합니다. 엑셀은 논리값을 숫자로 분류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용 예제3 : =ISNUMBER( 10/3 )
사용 결과3 : TRUE

ISNUMBER 함수의 인수로 10/3 의 수식이 전달되었습니다. 수식의 결과는 3.3333 입니다. 실수로 숫자값입니다. 따라서 숫자인지를 테스트하는 ISNUMBER 함수는 TRUE 를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4 : =ISNUMBER( D7 )
사용 결과4 : TRUE

엑셀 ISNUMBER 함수의 인수로 D7 셀이 참조되었습니다. 날짜 표현이 D7 셀의 값입니다. 앞에서 많이 배웠지만 엑셀에서 날짜는 일련번호로 처리되며 숫자값입니다. 따라서 결과는 TRUE 입니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숫자 데이터 종류와 입력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662

사용 예제5 : =ISNUMBER( D8 )
사용 결과5 : TRUE

ISNUMBER 함수의 인수로 D8 셀이 참조 되었습니다. 이 셀에는 엑셀의 시간 표현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시간 역시 엑셀에서는 일련번호로 처리되고 숫자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결과는 TRUE 가 되는 것입니다.

엑셀 ISNUMBER 함수에서 유의할 것은 날짜와 시간이 일련번호로 처리되고 숫자로 분류된다는 것입니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엑셀 IS 함수 시리즈는 사용 형식이 동일합니다. 쉬운 함수이지만 컴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편입니다. 주로 필기 시험에서 IS 함수의 해당 기능을 제시한 뒤 IS 함수들을 나열하고 선택하는 유형의 문제가 많습니다. IS NUMBER? 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컴활 1급] 엑셀 ISERR 함수로 #N/A 제외한 오류 찾아내기 :
http://secstart.tistory.com/695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