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전달 블로그에서는 존칭과 존댓말이 이해도를 떨어뜨리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게시물부터 빠르고 쉬운 전달을 위해 존댓말을 생략해 보려 합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부터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를 시작한다. 엑셀의 데이터베이스 함수들은 모두가 동일한 구조( 인수 )로 되어있다. 따라서 함수마다 기능이 다를 뿐 사용법은 동일하다. 먼저 데이터베이스 함수의 대표격인 DSUM 함수이다.

엑셀 DSUM 함수는 범위로 설정된 데이터베이스에서 지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의 필드 합계를 구하는 함수이다. 아직은 데이터베이스 용어를 모를 수 있으니 쉽게 말하면 조건을 만족하는 합계를 구하는 함수라는 것이다.

따라서 SUMIF 나 SUMIFS 함수와 아주 흡사하다. 다른 점이라면 DSUM 함수는 데이터베이스로 구조화하여 모든 처리를 한다는 것이다. 데이터베이스를 자주 언급한다 하여 어렵게 생각지 않기를 바란다. 시작해 보자.

[엑셀 모바일] SUMIF 함수로 조건부 합계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14

[컴활 2급] 엑셀 SUMIFS 함수로 다중 조건 합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545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 기초 용어

모든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에 사용되는 용어이다. 아래의 신입사원 채용 시험 결과를 예로 설명한다.

[그림1]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 용어의 위치와 구조[그림1]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 구성 용어와 조건 설정



데이터베이스 : 신입사원 채용 시험 결과를 작성한 표 전체 또는 (필드명이 포함된) 일부
필드명 : 신입사원 채용 시험 결과의 열 머리글( 레이블 )
레코드 : 각 신입사원의 채용 시험 결과 자료 행
조건 범위 : 함수 계산에 사용될 레코드 선택 조건이 설정된 범위

위 그림처럼 최상위 행에 필드명( 열 )이 오고 그 아래에 레코드( 행 )들이 놓이는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조건 범위의 설정 구조를 눈여기 보기 바란다. 이 구조가 모든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에 적용된다.

엑셀 DSUM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DSUM 함수는 데이터베이스 범위에서 조건( 필드명과 값으로 설정 )을 만족하는 필드( 열 )의 합계를 구한다.
구문 : DSUM( database, field, criteria )
인수 :
    database : 데이터베이스로 지정할 셀 범위. 최상위 행은 필드명
    field : 합계를 구할 데이터베이스 필드명( 혹은 필드순서 혹은 참조 )
    criteria : 지정할 조건 범위 ( 필드명과 그 아래에 수치, 텍스트 문자열, 조건 표현식으로 지정. 다중 조건 가능 )

    노트1 : criteria 인수로 다중 조건 지정시 필드명은 동일행에 위치해야 하며 1. 조건 표현식이 동일 행이라면 두 조건은 AND 연산( 논리곱 ), 2. 다른 행이라면 OR 연산( 논리합 )으로 계산된다.

노트2 : 데이터베이스 함수( DSUM 등 )는 조건의 영문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노트3 : criteria 인수의 조건 표현식에는 와일드카드( wildcards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 : 모든 단일 문자로 처리
    * : 모든 문자열로 처리
    참고1 : 와일드카드 문자를 찾기를 원한다면 물결( ~ : 틸트 )문자를 그 전에 삽입한다. 예로, "~?" 는 '?' 를 찾는다.

엑셀 DSUM 함수로 데이터베이스 함수가 사용하는 기본 인수와 그 구조, 조건 설정 방법을 살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엑셀 DSUM 함수의 사용 예제를 함께 하면서 데이터베이스 함수를 이용한 구조화된 조건부 합계를 배워보자.

[엑셀 모바일] DSUM 함수로 DB 필드 합계 구하기 - 예제 :
http://secstart.tistory.com/74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