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입사원현황 표가 아래와 같이 있다. 이 표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나이의 사원수를 구하여 보자. 가장 적당한 함수는 DCOUNTA 함수이다. 조건을 체크할 수 있고 공백 아닌 셀의 개수를 셀수 있으며 테이블에 이용하기 적합하기 때문이다.

[엑셀 모바일] DCOUNTA 함수로 비공백 셀 개수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46

**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엑셀 함수 질문이요.. 사원수를 세고 싶어요!
내용 :
.....

[그림1] 엑셀 DCOUNTA 함수를 이용한 사원수 계산[그림1] 엑셀 DCOUNTA 함수를 이용한 사원수 계산



함수 문제를 풀다가 [그림1] 의 인원수2 를 도저히 구하지 못해서 질문합니다.
그림 첨부하니 보시고 알려주세요 ㅠㅠ

인원수1 : 신입사원현황에서 나이 필드가 25세 이상인 성별이 '여' 인 셀의 수를 구하라.
인원수2 : 신입사원현황에서 나이 필드가 25세 미만이거나 성별이 '남' 인 셀의 수를 구하라.
.....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
인원수1 을 구하였다면 인원수2 를 구하는 것도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인원수2 를 구하기 위해서는 사용할 함수부터 결정합니다. 위의 그림을 보니 DCOUNTA 함수를 사용하였네요.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는 조건범위가 인수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조건 설정이 필요합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인원수2 는 조건2 를 사용하며 두 개의 조건이 OR 연산으로 연결됩니다. 따라서, '나이' 와 '성별' 값이 다른 행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림2] 문제를 처리할 조건 작성하기[그림2] 문제를 처리할 조건 작성하기



이상의 조건을 설정해 주고( 조건2 ) 다음의 수식으로 인원수2 를 구합니다.
=DCOUNTA( 전체 테이블 범위, 수를 셀 필드명, 조건범위 )
=DCOUNTA( A3:D14, "이름", H4:I6 )

[그림3] 신입사원현황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사원수 구하기[그림3] 신입사원현황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사원수 구하기



- 첫번째 인수는 신입 사원 현황 테이블이 되겠네요. 조건 설정시 필요한 '나이' 와 '성별' 필드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 두번째 인수는 조건식을 만족할 때 수를 셀 필드명인데 첫번째 인수 범위 내의 필드(레이블) 중 하나를 참조하거나 직접 필드명을 텍스트로 입력해 주면 됩니다. ( "이름" 으로 필드명을 직접 설정하였습니다. B3 로 참조 해도 됩니다. )
- 세번째 인수는 위의 조건 설정 범위를 참조해 줍니다. ( 조건2의 범위 H4:I6 를 전달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함수의 조건 작성 방법은 '고급 필터' 기능 사용시 조건식 작성법과 동일합니다. 조건 범위의 같은 행에 값이 나열되면 AND 연산으로 처리됩니다.( 조건1 ) 모든 조건을 만족하여야 하는 것이지요. 다른 행에 값이 설정된다면 OR 연산이 되겠습니다. ( 조건2 ) 두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면 참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인원수2를 구할 수 있다. 물론 다른 엑셀 함수를 문제 해결에 이용하여도 된다. 만일, DCOUNT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두번째 인수로 텍스트 필드를 설정하면 바른 답을 얻지 못한다. DCOUNT 함수는 조건을 만족하는 숫자 셀의 수만을 세기 때문입니다.
.....

[엑셀 모바일] DCOUNT 함수로 조건 만족 숫자 셀 카운트 :
http://secstart.tistory.com/745

다른 처리 방법으로도 위의 문제를 해결해 보기 바란다. 엑셀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