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GROWTH 함수는 y 값과 하나 이상의 x 값을 통해 지수 성장 곡선을 계산한다. 이 함수는 전달된 새로운 x 값으로 추가된 y 값을 계산하여 곡선을 연장한다.

엑셀 GROWTH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GROWTH 함수는 지수 성장 곡선의 새로운 x 값으로 y 값을 추가 계산하여 곡선을 연장할 수 있게 한다.
구문 : GROWTH( known_y's, [known_x's], [new_x's], [const] )
인수 :
    known_y's : 알려진 y 값
    [known_x's] : 알려진 x 값, 하나 이상의 배열, 이 값은 known_y's 과 같은 길이, 생략시 {1,2,3,...} 의 배열값.
    [new_x's] : 새로운 y 값을 계산하기 위해 대응되는 x 값, 생략시 known_x's 와 같은 값으로 처리.
    [const] : 옵션, 아래 참고1 의 방정식에서 b 를 지정할 것인지 여부.
        TRUE 혹은 생략 : b 값 그대로 지정 ( y = b * m^x )
        FALSE : b 를 강제로 1 로 지정 ( y = m^x )

참고1 : 기하 급수적 상승 곡선( GROWTH 함수 )에 대한 방정식
x 값의 단일 범위에 대한 지수 성장 곡선 방정식은 y = b * m^x 과 같다.
( x 는 독립 변수, y 는 종속 변수, m 은 밑, b 는 x=0 일때 y 값 )

엑셀 GROWTH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GROWTH 함수를 사용한 기하급수적 추세 곡선[그림1] GROWTH 함수를 사용한 기하급수적 추세 곡선



문제1 : 알려진 x 값과 알려진 y 값으로 지수 성장 곡선을 그렸다. 이후 새로운 x 값을 추가하고 이에 따른 새로운 y 값을 얻고자 한다. GROWTH 함수를 이용하여 [그림1] 의 B9:B11 범위에 값을 얻어 차트의 곡선을 연장해 보자.

사용 예제1 : =GROWTH( B4:B7, A4:A7, A9:A11 )
사용 결과1 : { 128, 256, 512 }

1) 새로운 y 값을 얻을 B9:B11 범위를 선택하고 사용 예제1의 함수식을 입력한다.
2) CTRL+SHIFT+ENTER 로 종료하여 배열 수식으로 입력한다.

첫번째 인수로는 알려진 y 값의 범위 B4:B7 을 전달하고, 두번째 인수로는 알려진 x 값의 범위 A4:A7 의 범위를 전달한다. 세번째 인수로 연장될 곡선의 x 값( A9:A11 )을 전달하는 것이다. 배열로 반환되는 위의 결과는 각 셀에 차례로 반환된다.

참고2 : 두번째 인수 이후가 생략되면 두번째 인수는 {1,2,3,...} 의 배열로, 세번째 인수는 known_x's 의 값으로 지정된다. 네번째 인수의 기본값은 TRUE 이다. ( 함수 기본 설명 참고 )

[그림2] 예제1의 GROWTH 함수식 두번째 인수 이후 생략[그림2] 예제1의 GROWTH 함수식 두번째 인수 이후 생략



엑셀 GROWTH 함수 오류

자주 발생하는 오류는 다음 중 하나이다.
- known_x's 이 known_y's 과 길이가 다르다면 #REF! 오류가 발생한다.
- known_y's 배열 인수의 값 중 하나가 0 보다 작거나 같다면 #NUM! 오류가 발생한다.
- known_x's 인수, known_y's 인수, new_x's 인수의 값이 숫자가 아니라면 #VALUE! 오류가 발생한다.


x 값과 y 값으로 지수 곡선을 구하는 엑셀 GROWTH 함수이다. 이미 알고 있는 데이터로 곡선을 연장할 수 있다는 것은 기존 데이터로 새로운 결과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