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21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데이터 정렬을 묻고 있는 문제이다. 오피스 2007 버전의 엑셀부터는 정렬창의 옵션 설정 위치와 방법이 바뀌었지만 기능은 동일하다.

21. 다음 데이터 정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렬기준을 여러 개 지정할 수 있으며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을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② 데이터 목록 전체가 아니라 사용자가 블록을 지정한 부분만 정렬할 수 있다.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그리고 프로그램 설치 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사용자 정의 정렬 순서로만 정렬이 가능하다.
④ 머리글 행에 위치한 필드명은 정렬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풀이:

엑셀 정렬에서 사용자 정의(지정) 정렬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임의로 정렬 순서를 만들어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엑셀 2003 에서의 정렬 옵션

[그림1] 엑셀 2003 정렬 옵션[그림1] 엑셀 2003 정렬 옵션



왼쪽이 정렬 창이며 오른쪽은 정렬 창에서 옵션 버튼을 클릭했을 때 창이다.

'사용자 지정 목록' 은 메뉴 > 도구 > 옵션 의 '사용자 지정 목록' 탭에서 정렬 순서를 추가 할 수 있으며 여기에 추가된 정렬 순서는 위의 정렬 옵션 창에 나타납니다.

[그림2] 엑셀 2003 사용자지정목록[그림2] 엑셀 2003 사용자지정목록



엑셀 2007 이상에서의 정렬 옵션

[그림3] 엑셀 2007 이상 버전의 정렬 옵션[그림3] 엑셀 2007 이상 버전의 정렬 옵션



세번째 열의 정렬에서 '사용자 지정 목록...' 을 선택하여 창을 연다. 창을 여는 방법이 엑셀 버전이 변경되면서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열리는 사용자 지정 목록 창은 엑셀 2007 이상 버전도 동일하다.

[그림4] 엑셀 2007 이상 사용자 지정 목록[그림4] 엑셀 2007 이상 사용자 지정 목록



나머지는 바른 보기 이다.

1) 여러개의 정렬 기준으로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혼용 가능

[그림5] 보기에 관한 엑셀 정렬 창 사용 - 2007 이상 버전[그림5] 보기에 관한 엑셀 정렬 창 사용 - 2007 이상 버전



2) 선택 범위 지정 후 정렬하면 그 선택 범위내의 데이터만 정렬
4) 선택 범위에 머리글이 포함되었다면 체크 ( 엑셀 2003에서는 '머리글 행' 선택 - 그림2 참고 )


엑셀의 데이터 정렬 어렵지 않다. 요약한 단계는 정렬할 데이터 선택 > 정렬 기준 설정 > 정렬 방법 지정 으로 마무리 된다.

컴활 2급 실기 2006년 1회 A형 기출 풀이 - 기본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201
엑셀 함수 정리 목록 - 컴퓨터활용능력 2015년 출제기준 :
http://secstart.tistory.com/527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