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1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에서 행과 열을 숨기고 숨겨진 행/열을 '숨기기 취소' 하는 바른 방법을 묻고 있다.

31. 다음 중 워크시트에서 숨겨져 있는 [C열]과 [D열]을 다시 표시하기 위한 작업과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B열에서 E열까지 드래그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숨기기 취소를 선택한다.
② B열에서 E열까지 드래그한 다음 창 메뉴에서 숨기기 취소를 선택한다.
③ E열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숨기기 취소를 선택한다.
④ B열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숨기기 취소를 선택한다.

풀이:

이 문제를 직접 풀어보기 위해서는 먼저 숨기기 작업이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먼저 문제에서 요구하는 C열과 D열 숨기기를 실행해 보자.

[그림1] 엑셀 '숨기기' 를 이용하여 열 숨기기[그림1] 엑셀 '숨기기' 를 이용하여 열 숨기기



1. 숨기기 할 C열과 D열의 열 머리글을 선택한다.
2. 선택된 영역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3. 바로가기 메뉴에서 '숨기기' 메뉴을 선택한다.

엑셀에서 열 숨기기는 이렇게 처리된다. 또, 리본메뉴의 홈 탭 > 셀 파트 > 서식 > '숨기기 및 숨기기 취소' 에서 위 2,3 을 대신할 수 있다. ( 엑셀 2007 이상, 그림3 참고 )

그렇다면, 이렇게 숨겨진 열을 다시 보이고 싶다. 어떻게 해야 할까? 문제가 묻고 있는 것이다. 보기를 살펴보자.

[그림2] 엑셀 '숨기기 취소' 로 숨기기 취소하기[그림2] 엑셀 '숨기기 취소' 로 숨기기 취소하기



1번) 숨겨진 C열과 D열을 포함할 수 있게 최소 1개의 열을 좌우에 추가하여야 한다.
그래서, B열에서 E열까지의 열 머리글을 드래그하여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바로가기 메뉴를 보인 다음, '숨기기 취소' 메뉴를 사용하면 보이지 않던 C열과 D열이 화면에 표시된다.

2번) 숨겨진 C열과 D열을 포함하기 위해 B열에서 E열까지를 선택하는 것은 맞다. 그러나 '숨기기 취소' 는 엑셀 2003 버전에서는 서식 메뉴 > 열 에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창 메뉴에서 '숨기기 취소' 를 선택한다는 부분이 틀린 것이다.

3번, 4번) 두 보기 모두 '숨기기' 된 열을 포함하지 않았기에 '숨기기 취소' 작업이 바르게 완료되지 않는다.

아래 [그림3] 으로 1번 보기를 대신할 수 있다.

[그림3] 엑셀 2007 이상 버전에서 숨기기와 그 취소 메뉴[그림3] 엑셀 2007 이상 버전에서 숨기기와 그 취소 메뉴



동일한 단계인 엑셀의 '행 숨기기 (취소)' 기능은 보기 1번) 혹은 [그림3] 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된다.
또, '시트 숨기기 (취소)' 는 숨기고 싶은 시트 탭 위에서 바로가기 메뉴를 사용한다. 물론 [그림3] 의 기본 단계를 밟아도 된다.

엑셀은 버전에 따라 '숨기기 취소' 메뉴가 다른 위치에 존재한다. 그러나 바로가기 메뉴는 같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이 빠르고 편리할 것이다.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0번 엑셀 셀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79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