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의 틀 고정 기능을 배워보자.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 양이 엄청나게 많아 스크롤이 이루어지면서 테이블 상단의 열 레이블이나 왼쪽의 행 레이블이 보이지 않게 된다. 이때는 데이터만을 보고는 무엇을 표시하는 데이터인지 파악하기 힘들게 된다.

이때, 엑셀의 틀 고정이 필요하다.

틀 고정은 엑셀 2007 이상 버전에서 다음의 위치에 존재한다.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창 파트 > 틀 고정 을 사용한다. ( 엑셀 2003 버전은 창 메뉴 > 틀 고정 을 사용하면 된다. )

[그림1] 엑셀 틀 고정 메뉴의 위치[그림1] 엑셀 틀 고정 메뉴의 위치



엑셀에서 틀 고정의 방법은 3가지이다.
1. 가장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방법인 '틀 고정' : 행과 열을 모두 고정하여 표시할 수 있다.
2. '첫 행 고정' : 선택 범위에 상관없이 시트의 첫 행을 고정하여 표시한다.
3. '첫 열 고정' : 선택 범위에 상관없이 시트의 첫 열을 고정하여 표시한다.

이제 가장 자주 사용되는 1번의 '틀 고정' 의 방법을 적용해 보자.
아래 표에서 2행의 열 레이블을 고정하여 표시하고 싶다.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림2] 엑셀 '틀 고정' 으로 행 잠금할 부분[그림2] 엑셀 '틀 고정' 으로 행 잠금할 부분



먼저, '틀 고정' 의 처리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스프레드시트 상단에 하나 이상의 데이터 행을 고정하려면 고정 할 행들 아래의 행을 선택한다. 또, 열을 고정하려면 그 오른쪽의 열을 선택한다. 만일, 셀이 선택되었다면 셀의 왼쪽과 위쪽의 모든 행과 열이 고정된다.

[그림3] 엑셀 '틀 고정' 으로 행을 항상 표시하기[그림3] 엑셀 '틀 고정' 으로 행을 항상 표시하기



1) 고정할 행은 2 행이다. 따라서, 그 아래 행인 3행의 열 머리글을 선택한다.
2) 보기 탭의 틀 고정 옵션에서 '틀 고정' 메뉴를 선택한다.
3) 이상의 '틀 고정' 이 완료된 후 아래로 스크롤하면 다음과 같이 선택한 3행 위의 행들이 고정되어 항상 표시된다.

[그림4] 엑셀 '틀 고정' 후 스크롤 화면과 '틀 고정 취소'[그림4] 엑셀 '틀 고정' 후 스크롤 화면과 '틀 고정 취소'



4) 이렇게 고정된 행과 열은 '틀고정 취소' 를 선택하여 잠금을 해제 할 수 있다.

위의 보기에서는 3 행 전체를 선택하였기에 열 고정 작업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만일, 표에서 실제 데이터가 시작되는 B3 셀이 선택된 상태에서 '틀 고정' 을 한다면 그 왼쪽 A열과 그 위쪽의 1,2행들이 고정된다. 이렇게 셀을 선택하고 '틀 고정' 을 하게 되면 행과 열을 동시에 고정할 수 있다. 이점을 활용하는 것도 '틀 고정' 의 한 방법이다.

틀 고정의 세가지 옵션 중 '틀 고정' 이 아래의 '첫 행 고정' 과 '첫 열 고정' 의 기능을 포함한다. '틀 고정' 을 정확히 익혀서 여러 실무에 도움되기 바란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