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는 임의의 데이터들을 그룹으로 설정할 수 있다. 크게 그룹 설정의 방법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 자동 그룹 설정 방법인 '자동 윤곽' 기능이다.
두 번째, 수동으로 그룹을 설정하는 방법인 '그룹' 기능있다. 물론 생성된 그룹은 해제 할 수 있다.

자동 윤곽 기능 사용하기

1) 엑셀에서 '자동 윤곽'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림1] 과 같이 데이터 중간 중간에 소계행이 추가되어 있어야 한다.

[그림1] 엑셀 자동 윤곽에 사용할 원본 데이터[그림1] 엑셀 자동 윤곽에 사용할 원본 데이터



2) 먼저, 자동 윤곽을 설정할 데이터 범위( B4:E13 )를 선택한다.

[그림2] 범위 지정후 그룹 자동 윤곽 기능 실행[그림2] 범위 지정후 그룹 자동 윤곽 기능 실행



이후,  데이터 탭 > 그룹 > '자동 윤곽' 기능을 실행한다.

3) 자동 윤곽 기능은 이렇게 소계를 기준으로 분류되고 그룹 설정되어 표시된다.

[그림3] 엑셀 '자동 윤곽' 으로 자동 생성된 그룹[그림3] 엑셀 '자동 윤곽' 으로 자동 생성된 그룹



숫자나 -/+ 버튼을 클릭하면 그룹을 숨기거나 표시할 수 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소계행을 기준으로 자동 그룹화되기에 소계행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4) 자동 윤곽의 그룹 해제는 너무도 단순하다. 데이터 탭 > 그룹 해제 > 윤곽 지우기 를 선택하면 된다. 셀의 위치는 상관이 없다.
이렇게 원래의 데이터 테이블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수동 그룹 생성하기

이번에는 '그룹' 기능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그룹을 만들어 보자. 이때는 소계행이 필요없다. 따라서, 모든 그룹을 수동으로 임의 설정하고 작성해 주어야 한다.

1) 회사명 별로 임의의 그룹을 작성하고 싶다. 그룹으로 묶을 B5:B7 을 범위 지정한다.

[그림4] 범위 지정후 수동으로 그룹 설정[그림4] 범위 지정후 수동으로 그룹 설정



데이터 탭 > 그룹 > 그룹 기능을 실행한다. 단축키는 Shift+Alt+오른쪽 방향키 이다.

2) 그룹 창이 뜨면 행을 선택한다. 이유는 선택 범위가 행 방향이기 때문이다. 확인으로 종료하면 그룹이 작성된다.

3) 여기에 B5:B8 의 범위를 위의 단계로 다시 그룹 설정한다. 이렇게 2단계의 그룹화가 추가되었다.

[그림5] 엑셀 수동 그룹 생성후 숨기기[그림5] 엑셀 수동 그룹 생성후 숨기기



그룹 단계 2를 클릭하여 B5:B7 의 범위를 숨긴다. 단계는 숫자가 작아질수록 그룹의 범위가 넓어지고 숫자가 커질수록 그룹화 이전에 다가가는 것이다.

이렇게 임의의 그룹화로 특정 범위를 숨기거나 표시하면서 시트를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룹 해제 하기

위에서 생성한 그룹을 해제하여 원래의 데이터로 보고 싶다. 그룹 해제 방법을 살펴보자.

1) 그룹 해제할 부분을 그룹 설정시와 같은 범위로 선택한다. 그룹 설정 때와 다른 부분을 범위로 지정한다면 해당 부분만이 그룹에서 해제된다.

2) 데이터 탭 > 그룹 해제 를 선택한다. 그룹 생성시와 같은 그룹 해제 창이 뜬다. 생성된 방향인 행을 선택하고 확인한다.

이렇게 미리 작성된 소계를 활용하여 자동으로 그룹을 생성할 수 있고, 필요한 부분만을 확인할 수 있다. ( 자동 윤곽 )
또, 수동으로 임의의 범위를 행이나 열로 그룹화 할 수 있다. ( 그룹... )

엑셀의 그룹 기능은 많은 양의 데이터들을 다룰 때 유용하다. 생성된 그룹으로 상황에 맞게 필요한 부분만을 표시하고 나머지 데이터를 숨기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부분합의 작성에서도 그룹 기능이 내부적으로 사용된다는 것도 알아두자.

컴활 2급 실기 2007년 1회 A형 기출 풀이 - 부분합 :
http://secstart.tistory.com/187

또, 이 그룹 설정을 이용하면 작성된 차트에서 항목이나 계열을 너무도 쉽게 숨길 수 있다. 이 엑셀 그룹과 차트의 관계는 다음 게시물로 ...

[엑셀 기초] 수동 그룹을 이용한 차트의 실무 활용 :
http://secstart.tistory.com/81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