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34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인쇄 작업의 기본 설정인 페이지 설정에 관한 설명을 묻는 문제이다.

34. 다음 중 [인쇄 미리 보기] 상태에서의 [페이지 설정] 대화 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눈금선이나 행/열 머리글의 인쇄 여부를 설정할 수 없다.
② 셀에 설정된 메모를 시트에 표시된 대로 인쇄하거나 시트 끝에 인쇄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③ 인쇄 배율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고, 배율은 워크시트 표준 크기의 10%에서 200%까지 가능하다.
[페이지] 탭에서 [배율]을 ‘자동 맞춤’으로 선택하고 ‘용지 너비’와 ‘용지 높이’를 1로 지정하는 경우 여러 페이지가 한 페이지에 출력되도록 확대/축소 배율이 자동으로 조정된다.

풀이 :

엑셀 페이지 설정의 여러 옵션 바르게 설명한 보기를 찾아보자.

페이지 설정 창 열기

엑셀에서 '페이지 설정' 창을 여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다. 이 게시물에서는 이전 풀이에서 설명한 '페이지 레이아웃' 탭이 아닌 '파일' 탭을 이용해 창을 열어보자.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8번 엑셀 페이지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792

엑셀 리본메뉴 > 파일 탭 > 인쇄 > 페이지 설정 을 클릭하여 페이지 설정 창을 연다. 엑셀 2007 에서는 오피스 버튼 > 인쇄 > 인쇄 미리보기 > 페이지 설정 으로 ...

[그림1] 인쇄 미리보기에서 페이지 설정 창 열기[그림1] 인쇄 미리보기에서 페이지 설정 창 열기



페이지 설정 문제 풀이

1번) 행/열 머리글 보기 설정 : 인쇄되는 내용에 행/열 머리글과 눈금선이 표시되게 설정할 수 있다. 페이지 설정 창의 시트 탭으로 이동하여, 인쇄 그룹에서 '행/열 머리글' 을 선택한다. 이는 시트에서 행( 숫자 )/열( 알파벳 )의 좌측과 상단에 표시되는 주소를 의미한다. 이를 인쇄물에 표시하는 옵션이다.

[그림2] 엑셀 인쇄시 행/열 머리글 표시[그림2] 엑셀 인쇄시 행/열 머리글 표시



2번) 셀 삽입 메모 표시 설정 : 시트의 셀에 삽입된 메모를 표시하는 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페이지 설정 창의 시트 탭, 인쇄 그룹의 메모 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다. 그 표시 방법은 3가지 이다. 메모를 표시하지 않거나, 시트의 가장 끝에 표시하거나, 시트의 설정대로( '메모 표시/숨기기' 설정에 따라 다르게 ) 표시하는 것이다.

[그림3] 엑셀 페이지 설정 메모 표시[그림3] 엑셀 페이지 설정 메모 표시



3번) 확대/축소 배율 : 인쇄될 내용을 페이지에 자동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수동으로 배율을 조정할 수도 있다. 페이지 설정 > 페이지 탭의 배율 그룹에서 설정한다. '확대/축소 배율' 을 통해 수동으로 인쇄되는 크기를 조정한다. 그러나, 보기의 설명처럼 10% ~ 200% 가 아니라, 최대 확대 배율은 400% 이다. 따라서,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그림4] 엑셀 페이지 설정 확대 축소 배율[그림4] 엑셀 페이지 설정 확대 축소 배율



4번) 자동 맞춤 : 페이지 설정의 페이지 탭에서 배율을 '자동 맞춤' 으로 선택하고 세부 옵션인 '용지 너비' 와 '용지 높이' 를 각각 1로 설정하였다. 인쇄되는 페이지는 어떻게 될까? 이 설정은 용지 크기에 인쇄 내용을 맞추어 배율이 자동 조정되게 하는 설정이다.

[그림1] 에서의 5장의 인쇄가 용지 1장의 너비와 높이에 축소되어 인쇄되는 것이다.

[그림5] 엑셀 페이지 설정 자동 맞춤[그림5] 엑셀 페이지 설정 자동 맞춤



4번 보기는 확실히 옳은 설명이다. 그렇지만 2번 보기 역시 잘못된 설명이라 볼 수는 없다. 그런데, 정답은 4번 하나이다. 2번 보기의 설명에서 메모를 인쇄하지 않는 옵션인 '없음' 에 대한 언급이 없는 이유인 것 같다.

게시물에서는 확실한 정답 4번, 정답 아닌 정답 2번으로 마무리 한다.

페이지 설정 창은 엑셀 2007 이상에서는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버튼 으로도 열 수 있다. 엑셀 실무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인쇄일 것이다. 페이지 설정의 옵션은 정확하게 배워두자.

정답 : 2, 4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33번 엑셀 절대참조 함수식 :
http://secstart.tistory.com/857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