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ACCRINTM 함수는 만기일( maturity )에 이자를 지급하는 유가 증권의 미지급 이자( accrued interest )를 계산한다.


여기의 미지급(발생) + 이자 + 만기일 을 조합하여( accr + int + m ) 함수명 ACCRINTM 이 만들어졌다. 기능을 생각하면 함수명이, 함수명을 생각하면 기능이 떠오를 것이다. 엑셀 함수를 쉽게 익히는 하나의 방법이다.


엑셀 ACCRINTM 함수 설명

설명 : 만기일에 이자 지급하는 유가 증권의 발생(미지급) 이자를 계산한다.

구문1 : ACCRINTM( issue, settlement, rate, [par], [basis] )

구문2 : ACCRINTM( 발행일, 수령일, 이율, 액면가, [기준] )

인수 :

issue : 증권 발행일 ( 예: 주식 발행 날짜 )

settlement : 증권 결제일( 예: 주식 구입 날짜 )

rate : 증권의 연 쿠폰(표면) 이자율

[par] : 유가증권의 액면가, 생략되면 기본값 1000 을 사용.

[basis] : 사용된 회계 기준 일수를 정하는 정수형 옵션 인수.

Basis 기준 일수( 1개월/1년 )

0 또는 생략 미국 나스닥 30/360

1 실제/실제

2 실제/360

3 실제/365

4 유럽 30/360


참고1 : 날짜 인수가 텍스트로 전달된다면,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settlement, issue 등의 인수는 날짜를 포함한 셀을 참조하거나 날짜를 반환하는 함수식으로 전달한다.


엑셀 ACCRINTM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ACCRINTM 함수로 유가증권 이자액 계산[그림1] 엑셀 ACCRINTM 함수로 유가증권 이자액 계산



발행일 2016년 2월 1일, 수령일(구입일) 2016년 10월 30일, 쿠폰 연이율 7%, 액면가 9000원인 만기일에 이자 지급되는 유가증권이 있다. 유럽 회계 일수를 기준으로 이자액을 계산한다면?


사용 예제1 : =ACCRINTM( D4, D5, D6, 9000, 4 )

사용 결과2 : 470.75


발행일과 수령일 인수, issue 와 settlement 가 참조로 날짜 전달되었다. 참고1의 오류를 막기 위해서이다. 발행된 쿠폰의 연간 이자율은 7% 이고, 액면가는 9000원이다. 이 두 인수는 rate 와 par 로 전달되었다. 


마지막으로 유럽 회계 일수를 기준 일수로 한다고 하였기에 basis 인수는 4 가 전달된다. 1개월을 30일로, 1년을 360일로 계산한다.


참고2 : basis 인수 0 인 나스닥 회계 일수도 월일수와 년일수는 이와 같이 30/360 이다. 하지만 그 세부적인 규칙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른 결과를 반환할 수도 있다.


참고3 : rate 인수는 퍼센트( % )대신 소수로 전달할 수도 있다.


엑셀 ACCRINTM 함수 오류

#NUM!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 rate( 이율 ) 가 0 이하이거나, par( 액면가 ) 가 0 이하라면

- [basis] 인수가 0;1;2;3;4 가 아니라면

- issue( 발행일 ) 가 settlement( 수령일 ) 이상이라면


#VALUE!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 issue, settlement 인수가 무효한 날짜( 엑셀이 인식할 수 없는 날짜 )라면

- 전달된 인수 중 하나가 숫자가 아니라면



엑셀 ACCRINTM 함수도 이전에 배운 PRICEMAT 함수, YIELDMAT 함수와 마찬가지로 만기에 이자 지급되는 유가 증권 관련 함수이다. Maturity( 만기 ) 를 기억하자.


[기타 함수] 엑셀 PRICEMAT 만기일 이자 지급 증권 100당 가격 :

http://secstart.tistory.com/858


관련 기타 재무함수 :

[기타 함수] 엑셀 TBILLPRICE, 미국채 100 달러당 가격 계산 :

http://secstart.tistory.com/807

[기타 함수] 엑셀 TBILLYIELD 로 국채 수익률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80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