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매크로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문제는 쉽다. 여기서 배우고 갈 것은 엑셀의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이다.


30. 다음 중 매크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매크로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으며, 공백이나 마침표를 포함하여 매크로 이름을 설정할 수 있다.

② 매크로를 실행할 〈Ctrl〉키 조합 바로 가기 키는 매크로가 포함된 통합 문서가 열려 있는 동안 이와 동일한 기본 엑셀 바로 가기 키를 무시한다.

③ 매크로를 기록하는 경우 실행하려는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모든 단계가 매크로 레코더에 기록되며, 리본에서의 탐색은 기록에 포함되지 않는다.

④ 엑셀을 사용할 때마다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매크로 기록 시 매크로 저장 위치 목록에서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를 선택한다.


풀이 :


또 다시 엑셀 매크로 문제이다. 매크로가 컴퓨터활용능력 시험, 특히 필기에서 얼마나 출제 빈도가 높은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여러번의 풀이가 게시되었기에 간략히 풀어본다.


엑셀 매크로 보기 풀이


1번) 매크로 이름 작성

엑셀 매크로 이름 작성시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바로가기 키로 "a" 가 입력되면 매크로 바로가기는 Ctrl+a 가 되고, "A" 가 입력되면 바로가기키는 Ctrl+Shift+A 가 된다. 즉, 대문자가 입력되면 Shift 키를 누른것과 같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7번 엑셀 매크로 기록 :

http://secstart.tistory.com/790


- 자동 설정 이름외에도 임의로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 알파벳, 한글 )나 밑줄로 시작한다.

- 공백 또는 기호, 구두문자( 따옴표 )는 매크로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2번) 매크로 바로가기 키 우선순위

매크로 작성시 입력된 바로가기 키는 엑셀의 기본 단축키보다 우선 순위가 높다. 예로, '매크로1' 의 바로가기 키가 Ctrl+c 로 설정되었다. 이는 엑셀의 복사 단축키이다. 그러나, 이렇게 '매크로1' 이 작성되었다면, Ctrl+c 입력시 복사가 아닌, '매크로1' 이 실행된다.


엑셀 매크로 기록 창 바로가기 키

- 바로가기 키 조합 문자는 영문자만 가능하고, 생략하여도 매크로를 생성할 수는 있다.

- 기본적으로 Ctrl 과 조합하여 구성되지만 대문자로 지정한다면 Shift 가 자동으로 추가된다.

- 바로가기 키는 지정 후 수정이 가능하다.

- 매크로 실행의 바로가기 키가 엑셀 단축키에 우선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27번 엑셀 매크로 바로가기 :

http://secstart.tistory.com/848


3번) 메뉴 탐색은 기록에서 제외

매크로 기록이 시작되면 '기록 중지' 버튼이 눌러질 때까지 엑셀의 모든 작업의 단계가 기록된다. 단, 엑셀 리본 메뉴의 탐색은 기록에 포함되지 않는다.


예로, 셀이 선택된 상태이고, 현재 위치는 '보기' 탭이다. 매크로 기록이 시작되고 '홈' 탭의 '굵게' 서식을 적용한다. 이 과정에서, 엑셀 탭의 이동, 메뉴 탐색 등은 기록에 포함되지 않다. 단지, '굵게' 라는 서식( 기능 ) 적용이 기록될 뿐이다.


4번) 매크로 저장 위치

엑셀 매크로 기록 창은 일반적으로 '현재 통합 문서' 를 선택한다. 그러면, 매크로는 현재 열려 있는 통합 문서에 포함되어 저장된다. 저장 위치를 변경하려면, 매크로 기록 창에서 '매크로 저장 위치' 를 변경한다.


[그림1] 엑셀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저장[그림1] 엑셀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저장



개인용 매크로 통합문서 : PERSONAL.XLSB 라는 엑셀 바이너리 통합 문서에 매크로를 저장한다.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는 숨기기된 상태로 창이 열린다. 또, 모든 엑셀 통합 문서에서 개인 매크로 통합 문서의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다.

 

[그림2] 엑셀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실행[그림2] 엑셀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실행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1번 엑셀 매크로 설명 :

http://secstart.tistory.com/828


컴퓨터활용능력을 공부하고 있다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매크로 이름 작성, 매크로 바로가기 키 생성 규칙, 매크로 저장 위치를 이해하는지 묻는 문제이다. 열공하시길 ...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2번 엑셀 VBA 매크로 :

http://secstart.tistory.com/799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32번 엑셀 상대참조 매크로 :

http://secstart.tistory.com/856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29번 엑셀 EOMONTH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88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