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2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몇가지 텍스트 문자열 함수식이다. 결과가 잘못된 함수식은 어느것인지 함께 살펴보자.


29. 다음 중 각 함수식과 그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① =TRIM(" 1/4분기 수익") → 1/4분기 수익

② =SEARCH("세","세금 명세서", 3) → 5

=PROPER("republic of korea") → REPUBLIC OF KOREA

④ =LOWER("Republic of Korea") → republic of korea


풀이 :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문제에 반드시 회당 한 문제정도는 출제되는 엑셀 함수식 계산 문제이다. 이번에는 텍스트 문자열 함수들이다.


엑셀 텍스트 문자열 함수식 풀이


[그림1] 엑셀 PROPER 함수식의 바른 결과[그림1] 엑셀 PROPER 함수식의 바른 결과



1번) =TRIM( " 1/4분기 수익" )

엑셀 TRIM 함수는 전달되는 텍스트 문자열의 시작과 끝의 모든 공백을 제거하고, 문자열 사이의 1칸 이상의 공백을 1칸으로 변환한다. 


따라서, 전달된 " 1/4분기 수익" 텍스트 문자열의 시작 공백이 제거되어 "1/4분기 수익" 의 문자열이 결과로 반환된다. 이번 보기에서는 문자열 사이의 공백이 1칸이기에 상관이 없지만, '수익' 앞의 공백이 3칸이었어도 1칸으로 표시되는 것이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TRIM 함수로 불필요한 공백 제거하기


2번) =SEARCH( "세", "세금 명세서", 3 )

SEARCH 함수는 부분 텍스트 문자열을 전체 텍스트 문자열에서 찾아 그 시작 위치를 숫자로 반환하는 함수이다. 이때, 세번째 인수로 검색을 시작하는 (전체 텍스트에서의) 문자 위치가 전달된다. 


따라서, 부분 텍스트 "세" 를 전체 텍스트 "세금 명세서" 의 3번째 문자부터 찾는 것이다. 3번째 문자는 공백, 이후에서 "세" 를 찾는다면, "명세서" 안의 "세" 이다. 이는 전체 텍스트에서 5번째 문자이다. 그래서, 5 를 결과로 반환하는 것이다.


관련 함수 : [컴활 2급 함수]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SEARCH 와 SEARCHB 함수


3번) =PROPER( "republic of korea" )

엑셀 PROPER 함수는 영문자 텍스트 문자열에서 각 단어의 첫문자를 대문자로, 나머지 문자들을 소문자로 변환하는 함수이다.


전달된 "republe of korea" 의 각 단어들 "republe" , "of" , "korea" 의 첫번째 글자를 대문자로, 나머지를 소문자로 변환하면, "Republic" , "Of" , "Korea" 로 변경되고 "Republic Of Korea" 같은 최종 결과를 얻는다.


따라서, 보기의 결과는 잘못된 결과이다. 문제 함수식의 전달 인수로 보기의 결과를 얻으려면, 모든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경하는 UPPER 함수를 사용하여야 한다.


참고로, PROPER, LOWER, UPPER 함수들은 전달 텍스트가 영문일때만 의미가 있는 함수들이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PROPER 함수로 영문장을 대소문자로 변환하기

[엑셀 모바일] UPPER 함수로 영문자를 대문자로 표시하기


4번) =LOWER( "Republic of Korea" )

엑셀 LOWER 함수는 전달된 영문자 문자열을 모두 소문자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따라서, 전달된 텍스트 문자열은 "republe of korea" 로 표시될 것이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LOWER 함수로 알파벳을 소문자로 변환하기



컴활 필기에서 엑셀 함수식 문제는 빠르게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함수식을 먼저 처리한다. 이번 문제의 경우는 모두가 문자열 함수들이라 특별한 계산없이 바로 결과가 보이지만 SEARCH 함수는 아주 작은 계산아닌 계산이 포함된다. 조금의 시간이라도 아끼자..


관련 함수식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1회-33번 엑셀 고급 날짜 함수식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5번 엑셀 함수식 결과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2번 엑셀 반올림 함수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28번 엑셀 수식 조건부서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