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5번을 풀이한 것이다.

문제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엑셀 VLOOKUP, HLOOKUP 함수 중 어느 함수를 어떻게 사용하여 할까? 바른 함수식을 찾아보자.


35. 다음 중 아래의 워크시트에서 ‘박지성’의 결석 값을 찾기 위한 함수식은?


[그림0] 엑셀 VLOOKUP 함수식 문제 보기


① =VLOOKUP("박지성", $A$3:$D$5, 4, 1)

=VLOOKUP("박지성", $A$3:$D$5, 4, 0)

③ =HLOOKUP("박지성", $A$3:$D$5, 4, 0)

④ =HLOOKUP("박지성", $A$3:$D$5, 4, 1)


풀이 :


워크시트의 테이블에서 특정 문자열을 찾고 동일행/열에서 원하는 열/행을 반환하려는 문제이다. 


보기에서는 VLOOKUP 함수와 HLOOKUP 함수를 보여주고 있다. 찾고자 하는 문자열 "박지성" 을 선택 범위의 첫 열에서 세로로 찾을지, 첫 행에서 가로로 찾을지를 결정하라는 것이다.


먼저, 두 함수의 간략한 설명을 살펴본다.


엑셀 HLOOKUP 함수 간략 설명

구문 : HLOOKUP( 찾을 값, 테이블 범위, 행번호, [찾는 방법] )

설명 : '찾을 값' 을 '테이블 범위' 의 첫 행에서 열방향(가로)으로 찾고, 동일열 행번호의 셀 값을 반환한다.


엑셀 VLOOKUP 함수 간략 설명

구문 : VLOOKUP( 찾을 값, 테이블 범위, 열번호, [찾는 방법] )

설명 : '찾을 값' 을 '테이블 범위' 의 첫 열에서 행방향(세로)으로 찾고, 동일행 열번호의 셀 값을 반환한다.


참고1 : 옵션 인수 [찾는 방법] 은 '찾을 값' 을 검색하는 방법을 논리값으로 설정한다. FALSE 나 0 은 정확한 일치값을, TRUE 나 1 은 유사값을 찾는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HLOOKUP 함수로 수평 검색 후 지정 행 반환하기

[엑셀 모바일] VLOOKUP 함수로 수직 검색 후 지정 열 반환하기


엑셀 VLOOKUP 함수식 문제 풀이


[그림1] 엑셀 VLOOKUP 함수식 문제 풀이[그림1] 엑셀 VLOOKUP 함수식 문제 풀이



이번 문제 풀이는 정답을 찾는 방법보다는 오답을 하나씩 제거해 가는 방법을 사용해 보자.


A. 문제는 워크시트에서 '박지성' 찾기를 원한다. '박지성' 은 테이블에서 '이름' 열에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A3:A5 를 수직으로 검색해야 한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첫 열을 수직 검색하는 VLOOKUP 함수가 사용된단 의미이다. 그래서, HLOOKUP 함수가 사용된 3번) 4번) 보기는 오답이다.

추가로, 검색 첫 열인 '이름' 필드를 검색하여 '결석' 필드를 반환하여야 하기에 VLOOKUP 함수의 2번째 인수인 테이블 범위는 A3:D5 가 된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1회-32번 엑셀 주민등록번호 함수


B. 찾을 값인 '박지성' 이 포함된 '이름' 필드는 텍스트 문자열이다. 따라서, '박지성' 은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으로만 찾을 수 있다. 이는 VLOOKUP 함수의 마지막 인수가 0 이란 것이다. 그래서, 1 이 사용된 1번) 보기의 함수식은 오답이다. [참고1 참고2]


참고2 : HLOOKUP/VLOOKUP 함수의 마지막 인수( range_lookup )를 1 이나 TRUE 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첫번째 행/열이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정렬되지 않은 상태에서 range_lookup 을 1 로 사용한다면 잘못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찾는 방법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3번 엑셀 VLOOKUP

[엑셀 문답] VLOOKUP 함수 근사값을 찾는 방법은 무엇?


C. 결국, 이름 '박지성' 의 결석 횟수 5 를 얻기 위한 바른 수식은 정답 2번) 이다.


=VLOOKUP( "박지성", $A$3:$D$5, 4, 0 )


'박지성' 을 A3:D5 범위의 첫 열에서 찾아 동일행 4번째 열의 값을 결과로 반환하는 수식이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39번 엑셀 VLOOKUP 함수식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정답을 찾아가는 방법, 오답을 지워가는 방법의 두 가지이다. 시험장에서 이번 문제는 두번째 방법이 훨씬 효율적이다. 시간이 정해진 시험장이기 때문이다. 문제에 따른 자신만의 해결 패턴을 익혀가자.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34번 엑셀 INDEX 함수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