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2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통합 문서 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그 추적, 수정에 관한 설명이다.


28. 아래의 워크시트에서 [D1] 셀에 숫자를 입력한 후 [오류 추적 단추]가 표시되었다. 다음 중 아래의 오류 표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오류 검사 규칙으로 '오류를 반환하는 수식이 있는 셀'이 선택되어 있는 경우 그림과 같이 셀 왼쪽에 [오류 추적 단추]가 나타난다.

숫자를 셀에 입력한 후 텍스트로 서식을 지정한 경우에 나타난다.

③ [오류 추적 단추]를 눌러 나타난 메뉴 중 [숫자로 변환]을 클릭하면 오류 표시가 사라지고 숫자로 정상 입력된다.

④ 텍스트로 서식이 지정된 셀에 숫자를 입력하는 경우 오류 표시기가 나타난다.


풀이 :


엑셀 통합 문서 작성시 발생하는 셀 오류와 그로 인해 표시되는 [오류 추적 단추] 에 대한 여러 설명이다. 차례로 살펴보자.


엑셀 오류 추적 문제 풀이


1번) 오류 추적 단추 - 오류 검사 옵션


엑셀 옵션 창 > 수식 > 오류 검사 규칙 파트를 살펴보면, 첫번째로 보이는 옵션이 있다.


[그림1] 엑셀 옵션 창 오류 추적 단추 표시 설정[그림1] 엑셀 옵션 창 오류 추적 단추 표시 설정



"오류를 반환하는 수식이 있는 셀" 이 선택되어 있다면, 오류 셀의 왼쪽에 노란색 느낌표 모양의 [오류 추적 단추] 가 표시된다. 이 단추를 클릭하면, 여러 하위 메뉴들이 보이는데, 여기서 오류의 원인을 얼추 파악할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다.


[그림2] 엑셀 오류 추적 단추의 하위 메뉴[그림2] 엑셀 오류 추적 단추의 하위 메뉴



또, 오류 추적이 불가능 하다면, '오류 무시' 를 선택하여 [오류 추적 단추] 를 표시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추가로, 위 그림의 '오류 검사 옵션' 실행으로도 [그림1] 의 옵션 창을 열 수 있다.


참고1 : [오류 추적 단추]는 해당 셀이 활성화 되었을 때만 표시된다. 그러나, 오류가 있다면 셀의 외쪽 상단에 녹색 삼각형은 항상 표시된다.


2번) 숫자 입력 후 텍스트 서식 지정


서식이 지정되지 않은 E1 셀에 789.45 의 숫자를 입력하고, 이후 표시 형식을 '텍스트' 로 조정하였다. 그러나, 문제의 보기와 같은 오류는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서, [오류 추적 단추] 도 나타나지 않는다.


[그림3] 일반 셀에 숫자 입력후 텍스트 서식 지정[그림3] 일반 셀에 숫자 입력후 텍스트 서식 지정



이후의 4번) 보기의 설명과 비교해 보라.


3번) 오류 추적 - 숫자로 변환


[오류 추적 단추] 의 하위 메뉴들 중 '숫자로 변환' 메뉴를 이용하면 [그림2 참고] , 셀의 '텍스트' 형식이 '일반' 형식으로 변경되어 오류가 제거된다.


[그림4] 엑셀 오류 검사 창 표시와 기능[그림4] 엑셀 오류 검사 창 표시와 기능



또, 오류 셀을 선택하고, 리본 메뉴 > 수식 탭 > 오류 검사 를 실행한다면, 오류 검사 창이 열린다. 오류 셀의 값과 오류의 원인이 표시된다. 그 오른쪽에는 이에 대한 처리 방법이 표시된다. 문제의 D4 셀은 여기에서도 '숫자로 변환' 명령을 사용할 수 있다.


4번) 텍스트 서식 셀에 숫자 입력 오류


표시 형식이 텍스트로 지정된 셀이 있다. 이 셀에 789.45 의 숫자를 입력한다. 그런데, 입력 완료시 셀 왼쪽에 [오류 추적 단추] 가 표시된다.


[그림5] 엑셀 텍스트 서식 셀에 숫자 입력 오류[그림5] 엑셀 텍스트 서식 셀에 숫자 입력 오류



오류가 있다는 것이다. 무슨 오류인가? 텍스트 형식으로 숫자가 입력되어, 산술 연산이 불가능함을 알리는 오류이다.


핵심!! 2번) 보기와 4번) 보기를 비교해 보라. 같은듯 하지만 다른 두 설명은

2번) 일반 셀에 숫자 입력 > 텍스트 서식 변환 >> 오류 없음

4번) 텍스트 서식 변환 > 숫자 입력 >> 오류 발생

이렇게 그 순서가 다르다.



엑셀 오류 추적 버튼에 대한 문제이다. 엑셀 작업시 발생하는 알 수 없는 오류의 원인을 찾고, 이를 수정하는 것이 이 메뉴의 기능이다. 


오류 추적 버튼의 표시는 옵션에서 설정 가능하고, 오류 추적 버튼이 보이지 않아 하위 메뉴를 선택할 수 없다면, 해당 셀을 선택하고, 수식 탭의 오류 검사를 실행하면 된다. 오류 추척 버튼의 하위 메뉴는 이 창의 요약이라 할 수 있다.


관련 링크 : [엑셀 기초] 기본적인 오류메시지 원인 찾아 해결하기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2회-27번 엑셀 열선택 VBA 매크로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