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시작을 위한 또 하나의 기초가 엑셀에서 사용되는 여러 데이터를 알고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들을 어떻게 입력하는지도 배워봅니다.

엑셀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를 크게 분류한다면 3가지 입니다. 숫자, 문자열, 수식 이렇게 3가지 입니다. 이제부터 이 엑셀 데이터 종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엑셀 숫자 데이터 종류

이제부터 말하는 엑셀 숫자는 엑셀의 '숫자' 표시형식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엑셀에 입력하는 데이터의 종류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숫자 데이터 종류는 단순한 숫자만이 아닙니다.

엑셀 숫자 데이터로 분류되는 표시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숫자, 통화, 회계, 간단한 날짜, 자세한 날짜, 시간, 백분율, 분수, 지수
생각보다 다양하지요?

[그림1] 엑셀에서 사용되는 숫자 데이터의 종류[그림1] 엑셀에서 사용되는 숫자 데이터의 종류



엑셀에서 숫자 데이터 입력하는 방법은 [그림1] 의 '화면에 표시되는 값' 혹은 '엑셀에서 계산되는 값' 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이후 필요에따라 원하는 표시형식(Ctrl+1) 으로 수정하는 것이지요.

숫자, 통화, 회계

위의 형식은 우리가 생각하는 숫자값으로 입력하면됩니다. 기본이기에 가장 쉬운 엑셀의 숫자데이터 입니다. 통화, 회계의 표시형식을 원한다면 이후 표시형식을 설정해 주면됩니다. [그림1] 에서 보듯이 표시되는 형식은 달라도 계산되는 값은 동일합니다.

간단한 날짜, 자세한 날짜, 시간

[그림2] 엑셀에서 사용되는 일련번호 (날짜, 시간)[그림2] 엑셀에서 사용되는 일련번호 (날짜, 시간)



이 형식들은 엑셀에서는 일련번호라는 숫자로 인식됩니다.

날짜 일련번호는 1900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경과한 날수를 말합니다. 위의 42531 은 기준일로부터 42531일 경과한 날이라는 것입니다. 이 날짜를 '간단한 날짜' 와 '자세한 날짜' 가 표시하는 방법이 다를 뿐입니다.

날짜는 하이픈(-) 이나 슬래쉬(/) 로 년 월 일을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월/일 혹은 년/월 의 형식으로 날짜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날짜를 입력하는 간단한 단축키는 Ctrl+세미콜론(;) 입니다.

시간 일련번호는 오늘 24시를 0 으로 보고 내일 24시를 1로 봅니다. 그렇다면 13시는 0에서 1사이 어디에 위치할까요? 이 값이 시간 일련번호입니다. 0에서 1사이의 숫자이기에 소수로 계산됩니다.

시간은 콜론(:) 으로 시 분 초를 구분하여 입력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입력방법입니다.
06:57 이는 시:분 으로 구분됩니다. 초를 생략할 수도 있음을 보여 드립니다.
현재시간 단축키는 Ctrl+Shift+세미콜론(;) 입니다.

이렇게 날짜 일련번호(정수) 와 시간 일련번호(소수)가 더해져 원하는 때(날짜와 시간)를 나타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위 [그림1] 의 2016-06-10 (날짜일련번호 42531) , 이 날짜의 6시 57분 36초 (시간일련번호 0.29)는 날짜 시간 일련번호로 42531.29 가 되는 것입니다.

엑셀의 기타 숫자값

[그림3] 엑셀에서 사용되는 기타 숫자값들[그림3] 엑셀에서 사용되는 기타 숫자값들



백분율은 모두가 알고 있듯이 실수입니다. 98% 는 0.98 로 계산됩니다.

분수는 입력되는 형식이 있습니다. 정수[공백]정수[/]정수 로 입력한다면 이는 분수로 계산되는 것입니다.
2 1/3 은 2와 3분의 1 을 의미하며 엑셀에서 이 분수 표현은 2.3333333 으로 계산됩니다.

지수는 엑셀에서 실수E+정수 로 표현할 수 있으면 예로 1E+02 는 1*10^2 입니다. 예의 엑셀 표현에서 E 는 10을 의미하는 것이고 + 는 거듭제곱을 말합니다. 지수는 다른 방법으로도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가지를 추가 하자면 논리값도 숫자로 처리될 때가 있습니다. 논리값 TRUE 와 FALSE 는 논리식이 아니라면 1 과 0 으로 계산됩니다.

이상이 엑셀에서 숫자 데이터로 인식되는 표시 형식들 입니다. 이 값들을 입력하면 셀에서 모두 오른쪽 정렬됩니다. 엑셀은 숫자값을 모두 오른쪽 정렬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게시물은 일단 엑셀 숫자 데이터의 기본적인 이해와 입력방법입니다. 숫자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을 확실히 알았기를 바랍니다. 다음 게시물에서 남은 엑셀 데이터 종류와 입력법을 배워봅니다.

2. 엑셀 문자열 데이터 종류 : http://secstart.tistory.com/66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