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IFNA 함수는 첫번째 전달 인수( 값 또는 수식 )가 #N/A 오류를 발생하는지 테스트한다. 만일, 그러하다면 IFNA 함수는 전달된 대체값( 두번째 인수 )을 반환하고, 그렇지않다면, 첫번째 인수를 그대로 반환한다.


이는 우리가 엑셀을 이용하여 값을 찾을 때, 찾는 값이 없어 발생하는 #N/A 오류 대신 임의의 값을 표시할 수 있는 유용한 함수이다. 


관련 게시물 : [엑셀 실무] 값을 수식에 사용할 수 없을때 #N/A 에러


엑셀 IFNA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된 value 인수가 #N/A 오류인지 체크하고, 그렇다면, value_if_na 인수를 반환한다.

구문 : IFNA( value, value_if_na )

인수 :

value : 값 또는 수식

value_if_na : #N/A 오류 메세지를 대체할 값 또는 수식


참고1 : IFNA 함수는 엑셀 2013 버전에 새로이 추가된 함수이다. 따라서, 그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엑셀 IFNA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IFNA 함수를 VLOOKUP에 활용하기[그림1] 엑셀 IFNA 함수를 VLOOKUP에 활용하기



사용 예제1 : =IFNA( F5, "검색 불가" )

사용 결과1 : 검색 불가


IFNA 함수의 첫번째 인수로 F5 를 참조한다. 셀 값이 #N/A 라는 오류 메세지이다. 이때, IFNA 함수는 두번째 인수를 대체하여 반환한다. 따라서, '검색 불가' 가 결과로 표시된다.


사용 예제2 : =IFNA( F6, "검색 불가" )

사용 결과2 : 120


F6 셀을 참조한 IFNA 는 이 셀의 반환값이 #N/A 오류인지를 검사한다. F6 셀 값은 120 이라는 숫자이다. #N/A 오류가 아니기에 첫번째 인수의 참조값 120 을 그대로 반환한다.


사용 예제3 : =IFNA( VLOOKUP( "아이스홍시", $H$5:$I$8, 2, 0 ), "판매불가" )

사용 결과3 : 3650


VLOOKUP 함수는 '아이스홍시' 를 첫번째 열에서 찾고, 동일행 두번째 열의 값 3650 을 반환한다. 이를 받은 IFNA 함수는 오류가 아니기에 대체 문자열 '판매불가' 가 아닌 해당값 3650 을 반환한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VLOOKUP 함수로 수직 검색 후 지정 열 반환하기


사용 예제4 : =IFNA( VLOOKUP( "포도", $H$5:$I$8, 2, 0 ), "판매불가" )

사용 결과4 : 판매불가


VLOOKUP 함수로 '포도' 라는 텍스트를 H5:I8 범위의 첫번째 열에서 찾아 동일행 2번째 열의 값을 반환한다. 그런데 '포도'라는 텍스트를 찾을 수 없기에, VLOOKUP 함수는 #N/A 오류를 반환한다. 따라서, 이를 둘러싸는 IFNA 함수는 대체 텍스트 문자열로 '판매불가' 를 표시하는 것이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39번 엑셀 VLOOKUP 함수식



이렇게, 엑셀 IFNA 함수는 주로 찾기에서 찾는 값이 없을 때 생기는 오류인 #N/A 를 대체하는 값을 설정하고 표시한다. 주로 찾기에 자주 애용하는 VLOOKUP 함수나 HLOOKUP 함수등에 활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HLOOKUP 함수로 수평 검색 후 지정 행 반환하기

[컴활 2급 함수]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IFERROR 함수 - 논리함수


마늘빵.

댓글